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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고압선로 지중화 사업 ‘물꼬’

한전의 ‘도심지역 통과 고압송전선로 전환가능’ 회신
택지개발지구 내 사업비용 전액부담 전제하 추진
고산지구 등 지구단위계획수립시 의무사항 제시

<속보>광주시가 관내 도심지역을 통과하는 고압 송전선로를 지중화로 전환해 줄 것을 한전측에 요구(본보 2008년8월6일자 10면 보도) 한데 대해 택지개발지구내에서는 사업자가 비용전액을 부담한다는 전제하에서는 가능하다는 의사를 밝혀 고압 송전선로의 지중화 사업에 물꼬가 트일 전망이다.

광주시는 3일 “한전이 최근 시가 8월 초에 제안한 ‘송전선로 지중화 사업 요청’에 대해 사업자가 비용 전액을 부담할 경우 지중화 사업이 가능하다는 회신을 보내 왔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한전은 회신에서 “광주시가 지중화를 요청한 해당선로는 사업시행자가 시행하는 사업에 송전선로가 지장이 되는 구간을 이설요청자 소요비용 전액부담으로 이설을 추진 중에 있으며 동 구간의 지중화 추진은 요청자의 요청에 의해 추진이 가능하다”고 밝혀 자부담으로 지중화를 희망하고 있는 경남아파트 등 택지개발지구에서의 지중화 사업은 추진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택지개발지구가 아닌 도로공사 구간 등 공공 시설물 구간에서의 지중화 사업에 대해서는 광주시가 요청한 한전과의 50% 부담 제안은 이설 요청자 전액부담 원칙을 고수했다.

광주시 도시계획과 안병하 팀장은 “광주시와 한전이 각각 50%씩 부담하자고 요청했던 장지나들목 구간과 서울지방국토관리청과 한전에서 각각 50%씩 부담하자고 제안했던 태전나들목 구간의 경우 이설 요청자인 광주시가 전액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내 왔으나 이는 좀 더 논의할 문제”라며 “그러나 자부담이 가능한 탄벌 태전 고산지구 등 공동주택사업지구에서의 지중화는 당장이라도 추진이 가능하게 됐다”며 1차 회신에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시는 또 한전이 자부담을 전제로 지중화 요청시 즉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태전 고산지구 등 지구단위계획수립시 송전선로 지중화를 의무사항으로 제시하기로 했다.

앞서 시는 탄벌과 태전·고산지구 및 장지·태전나들목 주변 등 도심지 약 5.75㎞ 구간 송전선로와 관련, “도시지역을 통과하는 송전선로는 현재의 가공노선으로 유지할 수 없고 도시의 개발여건 및 주민민원을 고려할 때 대체노선 마련이 불가능하다”고 규정하고 “도시지역을 통과하는 송전선로는 지중화가 유일한 대안”이라며 이 구간의 지중화를 한전본사와 남서울전력처에 요청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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