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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인천시교육청, 방과후 학교 활성화 저소득층 지원

효 교육 강화로 바람직한 인격 형성
4대 지표·10대 역점사업 진행 ‘최선’

 

바른 인성 갖춘 창의적 인간 육성 모두 만족하는 참교육 실현 노력

인천시교육청은 지난해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간’이라는 교육의 지표를 설정, 학생과 교직원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청렴도 4위의 우수평가와 함께 교육과학기술부 우수교육청으로 지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시교육청은 올해도 지난해와 같이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간’을 지표로 내세우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결정, 교육의 방향과 주요역점사업에 대해 알아본다.

시교육청은 2009년 인천교육의 방향을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간 육성’을 위해 인성교육 강화와 창의력 교육과정 운영, 평생학습 능력신장, 고객위주 교육행정 서비스 제공을 지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교육청은 모두 10가지 과제를 설정,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첫 번째는 전국 최초로 운영 중인 홈페이지 ‘인천효체험학습관’을 통해 효 교육을 강화하고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마련하는데 힘쓸 계획이며 두 번째는 학생안전지킴이와 담임중심 생활지도책임제, 단기 대안교육위탁기관 등을 운영, 학교폭력이 없는 안전한 학교를 만들 방침이다.

세 번째로는 최저 수준의 기본학습능력 구비를 위해 모든 초등학교에 학력향상교실 운영을 확대하고 학습부진 학생을 위해 개별화 프로그램 지원, 지도 강사비 지원, 지도교재개발 및 구입비지원, 지도·담임교사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네 번째는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과 학교 교육력을 제고하고 양질의 평가문항 개발시스템을 구축하겠으며 다섯 번째는 초·중교 발명영재학급을 9개 기관 24학급에서 37개 기관, 155학급으로 증설해 약 3천명에게 영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슈퍼 영재 사사교육프로그램 운영, 담당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세미나, 토론회 등을 개최, 고급인적자원육성에 심혈을 기울일 방침이다.

여섯 번째로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저소득층 자녀 1만8천명에게 방과 후 자유수강권을 지원하고 초등 방과 후 보육프로그램 131개로 확대, 운영하며 으뜸 강사 인증제와 학생수준보장제, 강사성과급제, 방과 후 학교 온라인시스템, 벨트형 방과 후 거점학교 운영 등 방과 후 학교운영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일곱 번째는 맞춤형 직업교육 체제 구축을 위해 직업교육 분야 특성화 고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마이스터 고교 지정 운영과 학교특색 살리기 플랜을 추진하며 기업과 전문고를 연계하는 교육과정 운영 지원, 전문계고의 첨단학과 개편, 특정분야의 인재 양성에 힘쓸 방침이다.

여덟 번째는 초·중등 영어교사의 심화연수와 직무연수를 강화하고 영어수업 능력배양을 위해 TEE수업 교사 연구제 운영, 단위학교의 영어 교수-학습 능력 제고를 위한 교사 자기연수 지원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홉 번째로 인천평생학습관에서 229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평생학습 전용시설 네트워크를 구축 및 지역별 공공도서관의 평생학습 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오는 3월 중학교 3개교와 고등학교 2개교 등 5개교를 비롯, 9월에는 초등학교 2개교 등 모두 7개교를 개교하고 일선학교의 노후 화장실 개선을 위해 280억원을 투입, 오는 2010년까지 노후화장실은 전면 개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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