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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진단] 쌍용차 문제 해법은 없나 (上 현황)

협상안 잃은 노-사… 갈라져 버린 노-노
‘구조조정 vs 전면파업’ 입장차 심화 폭력적 대치국면
부상자 속출 공권력 투입… 시민연대 “양보·타협 필요”

 


쌍용차문제가 급기야 노사에 이어 노-노 충돌에 이르러 공권력이 투입되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했다. 자금 유동성 위기로 법정관리에 들어간 쌍용자동차가 대규모 구조조정과 전면파업이라는 노사 간의 극단적인 갈등으로 사태해결의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쌍용차 노조는 한 달이 넘는 기간 동안 평택공장을 점거한 채 옥쇄파업을 실시하자 사측은 직장폐쇄라는 초강수로 맞서며 노사 간의 갈등은 더욱 깊은 수렁으로 빠지게 됐다. 평택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쌍용차가 최악의 위기상황을 겪으며 지역 주민들의 생계불안은 나날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쌍용차사태에 대해 깊이있는 분석으로 1)현황, 2)원인과 문제점, 3)해결방안 모색의 순으로 기획 연재하며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지난 26일 쌍용차 임직원들은 용역업체 직원, 경찰들과 평택공장 진입을 시도, 파업노동자와 극단적인 대치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날 오전 11시 회사측은 기자회견을 통해 정리해고자들에 대한 인력구조조정 종결 시행안을 노조측에 제시했다. 그러나 노조측에서는 회사측의 방안을 전면 거부하며 정리해고 철회의 입장을 고수했다.

이후 회사측에서는 오후 1시45분쯤 임직원 3천여 명과 용역 직원 300여 명이 공장 쪽문과 철조망 담을 여러 군데 무너뜨리며 진입해 본관 건물을 장악했다.

이 과정에서 회사직원 및 용역경비원들과 노조원들간 충돌이 발생해 20여명이 부상하고 극렬한 대치상황을 이루는 등 최근까지 부상자들이 속출하며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쌍용차 사태가 극단적인 상황에까지 오게 된 배경에는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해 상호 간의 인식 차이가 크기때문으로 분석된다.

회사측에서는 법정관리절차에 들어선 이후 지난 4월 경영정상화 방안으로 구조조정안을 제시하며 2천646명의 정리해고 계획을 발표했고, 이달 2일 976명에 대한 해고를 최종 통보했다.

이런 회사측의 움직임에 맞서 노조측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5월 21일부터 공장을 점거하며 정리해고 철회를 위한 파업투쟁을 전개하고 있다.

6월 들어 노사 간 2번의 협상이 있었지만 정리해고에 대한 입장 차이로 성과없이 끝나고 말았다. 이에 회사측에서는 26일 오전 정리해고자들에 대한 협상안을 최종 제시한 후 직접행동에 나서게 됐다.

회사측에서 제시한 협상안은 분사 270여명, 영업전직 50여명, 희망퇴직 450여명, 2012년까지 무급휴직 100여명, 나머지 100여명은 해고하되 2012년까지 우선 재고용의 내용이다.

박영태 법정공동관리인은 “회사를 살리기 위해 노조에 최종안을 제시했다”며 “28일까지 시한을 두고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노조측에서는 회사의 방안이 노동자들의 해고를 전제로 한 것이라며 협상안을 거부하고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이창근 쌍용차 노조 기획부장은 “회사측의 방안은 정리해고와 다름 없다”며 “정리해고가 철회될 때까지 계속 싸우겠다”고 밝혔다.

노사간의 입장 차이가 명확한 선상에서 사태해결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대화와 협상이라는 방법을 외면하고 물리적 폭력과 전면적인 대치형국으로 치달으며 사태는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은우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 대표는 “회사 임직원과 노조간의 대치상황은 비극적인 결과이며 이런 식으로 가서는 후유증만 남을 것이다”며 “쌍용차를 살리기 위해서는 회사측과 노조측에서 한발짝씩 물러나 대화와 타협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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