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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 도시철도 2013년 개통

한강신도시~김포공항역 연장25㎞ 연결

 

김포시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김포 도시철도가 빠르면 오는 2013년 개통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포시는 지난 10일 국토해양부로부터 ‘김포 한강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중인 도시철도사업의 기본계획을 관계부처 협의와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승인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확정·승인된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따르면 노선은 한강신도시에서 걸포, 북변, 사우, 풍무, 고촌, 김포공항역(연장 25km, 정거장 10개소)까지 연결되고, 사업비는 1조 1천863억원(한강신도시 사업시행자 전액 부담), 김포공항 환승구간 3㎞는 지하로, 그외 전 구간 22㎞는 고가형으로 건설하게 되고, 2010년에 착공, 2012년에 완공(2013년 개통)될 예정이다.

개통 후 경전철은 42km의 높은 표정속도로 운행되어 한강신도시 시점역에서 종점인 김포공항역까지 32분, 9호선 급행열차와 환승할 경우 강남 까지 1시간내 이동 할 수 있고 또한, 김포공항역에서 서울지하철 9호선 및 5호선, 인천국제공항철도, 소사~대곡선과 최단거리로 편리하게 환승가능한 장점이 있다.

김포시에 도입되는 도시철도는 경전철 AGT(Automated Guideway Transit)로 광역교통수요가 많은 김포시에 적합하고, 무인자동화 운전으로 운영비 절감, 최첨단 운영시스템을 도입해 다양한 여객수요에도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도로교통에 영향을 받지 않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김포시 관계자는 “국토해양부에서 도시철도 기본계획이 확정·승인된 만큼 경전철·중전철에 대한 소모적인 논쟁보다는 향후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경전철 사업을 추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포시는 오는 23일 김포시 여성회관에서 도시철도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도시철도의 승인에도 불구하고 일부 시민단체의 경전철 반대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어 김포시는 이들 반대여론을 설득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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