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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쑤 남사당패와 ‘제2 한류붐’

안성-삼화네트웍스 ‘바우덕이’ 드라마 제작 협약
2천500억여원 홍보효과·100만 광관객 방문 기대

안성시의 대표적 문화브랜드인 ‘바우덕이’가 드라마로 제작된다. 안성시는 삼화네트웍스와 8월11일 MOU를 체결하고 2010년 7월 국내방송을 목표로 ‘바우덕이’의 인생을 다룬 드라마를 제작한다고 밝혔다.

드라마는 우리나라 연예인의 효시라 할 수 있는 바우덕이가 여성의 몸으로 유일하게 남사당패 꼭두쇠에 오르고, 대원군으로부터 정3품 옥관자를 받기까지의 역경과 고난을 이겨내는 내용을 담게 된다.

여기에 신분과 사회적 차별 때문에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야기를 더하여 드라마의 매력을 한층 더 돋울 예정이다. 게다가 ‘남사당’이라는 가장 한국적인 소재를 가지고 있어, ‘겨울연가’, ‘대장금’을 이어 제2의 한류붐을 일으킬 콘텐츠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기획단계부터 해외마케팅에도 주력할 심산이다. 삼화네트웍스의 한 관계자는 “바우덕이는 일본 드라마 시장에서 어필할 수 있는 삼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 젊고 아름다우나 불우한 여성의 성공담, 지고지순한 사랑이야기, 문화예술이야기가 그것인데 ‘바우덕이’가 일본에서 방영되면 ‘대장금’의 사례처럼 일본관광객들이 안성에 물밀 듯 오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총70억원의 제작비 중 50억원은 삼화네트웍스에서 부담하고, 20억원은 안성시에서 지원하게 된다. 안성시에서 지원하는 20억원은 시대 의상 및 소품, 고전 인테리어 미술 개발비로 사용되며 촬영에 사용된 모든 의상 및 소품은 시에서 기부 받아 안성맞춤랜드에서 전시 및 체험용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안성시는 국·도비를 확보하는 등 시비 부담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바우덕이가 전파를 타게 되면 안성이 누릴 홍보효과만 2,538억원이며, 매년 100만명 이상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안성맞춤랜드를 중심으로 안성전체를 대민민국 관광의 중심지로 만들어 연간 경제적 효과가 1,000억원을 넘어서는 등 지역적 파급효과가 ‘대장금’과 ‘겨울연가’를 능가할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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