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1 (목)

  • 구름조금동두천 26.0℃
  • 맑음강릉 30.6℃
  • 구름조금서울 27.8℃
  • 맑음대전 27.3℃
  • 맑음대구 28.5℃
  • 맑음울산 27.1℃
  • 흐림광주 27.7℃
  • 맑음부산 27.4℃
  • 구름많음고창 27.9℃
  • 맑음제주 28.9℃
  • 구름조금강화 26.6℃
  • 맑음보은 25.9℃
  • 맑음금산 26.1℃
  • 맑음강진군 26.4℃
  • 맑음경주시 26.3℃
  • 맑음거제 27.2℃
기상청 제공

[창취업성공예감] 테마주점 ‘호 오락실‘ 부평점

일본풍 인테리어에 사케 구비 여성취향으로 20대 연인 방문
본사연구한 맛깔스러운 안주 남성고객들도 음식맛에 매료
운영 3달만에 월1억매출 눈앞

맑고 향긋한 ‘日味’에 날새는 줄 모르고…

 

최근 주점 창업 시장은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이 혼재해 있다. 너무나 익숙해서 장점을 찾을 수 없는 주점이 있는가하면, 깔끔한 인테리어와 독립공간으로 차별화를 이룬 주점도 있다.

고객의 요구에 맞춘 창업 아이템을 선택하고, 입지 조사에 만전을 기한 덕분에 월 1억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리는 사람이 있다.

부평역 주변에 135평 규모의 일본풍 룸 테마 주점을 운영하는 박보영(45·호 오락실 부평점)씨는 지난 7월 매장을 오픈하고 한 달만에 8천만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현재 박씨가 운영 중인 주점은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독립식 룸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일본풍 인테리어를 가미하고 사케 전문점 수준의 일본 전통 주류도 구비했다. 특히 본사에서 3년간 연구한 맛깔스러운 안주는 고객들의 재방문을 꾸준히 이끌어 낸다.

매장이 들어선 위치도 높은 매출에 기여하고 있다. 박씨의 매장이 들어선 부평역 주변은 유동인구가 많지만 상권이 좁아서 많은 매장이 들어설 수 없다.

이는 술을 마시려는 고객보다 술집 수가 부족한 상황인 것. 때문에 젊은이들의 니드에 맞춘 김씨의 매장이 오픈 초기부터 높은 매출을 기록할 수 있었다.

김씨 매장의 영업시간은 오후 4시부터 다음날 아침 10시까지. 초기에는 아침 시간에 매장을 열어두어도 고객이 거의 방문하지 않았다. 운영한 지 2달이 지나면서 주말과 휴일에는 아침까지 음주를 즐기는 고객이 많아졌다.

 

평일에도 아침 10시까지 꾸준히 문을 열어두었던 덕분에 입소문을 탔기 때문이라고.

김씨는 “주로 밤에 활동하는 올빼미족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새벽 4~5시까지 문을 여는 주점은 있어도 아침 10시까지 문을 여는 주점은 흔하지 않다”고 말한다.

현재 매장 방문 인원의 90%는 20대, 그 중 70%는 여성이다. 룸 테마 주점을 선호하는 여성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김씨는 점점 남성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체감하고 있다.

김씨는 “인테리어 부분에서 여성이 선호할 만한 요소를 많이 갖췄기 때문에 여성에게 인기가 많은 것 같다”며“여성의 손에 이끌여 매장을 찾았던 남성 고객들은 음식 맛에 반해서 재방문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김씨는 오픈 초기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지 않았다. 매장 운영이 매끄럽지 않은 상황에서 너무 많은 손님이 몰리면 서비스의 질이 낮아져 자칫 나쁜 소문이 퍼질 것을 우려해서다.

입소문을 듣고 드문드문 찾던 고객 수는 한 달 사이에 2배에서 3배로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방문 고객에 대한 마케팅은 확실히 펼쳐 나갔다. 재방문 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안주 및 주류 쿠폰을 제공했고 쿠폰에 도장을 찍어주고 다섯 번 방문한 고객에게는 술값의 5%를 적립하는 맴버쉽 카드를 발행했다.

매장 운영 시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역시 직원 관리. 오후 4시 오픈할 때는 2명의 인원을 투입하고 이후 매 시간마다 1명씩 인원을 늘리는 방법을 고안해냈다.

피크타임인 밤 10시까지 7명 수준으로 서빙 인원을 꾸준히 늘린 후 밤 10시 이후에는 1명씩 서빙 인원을 줄이는 것이다. 주방에는 조리사 4명이 배치되며 모두 정직원이다.

김씨는 창업하기 전 19년 동안 자동차 제조회사에서 검사 업무를 담당했다. 언제 그만둘 지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창업을 결심한 김씨는 지난 4년 전 주방장 1명과 의기투합하여 개인 운영의 패밀리 레스토랑을 오픈했었다.

오픈 초기부터 매출이 부진했던 매장은 지난 해 폐점했다. 김씨는 “직장 생활만 19년 했던 사람이 혼자 운영하는 음식점을 오픈했기 때문에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며 “프랜차이즈를 염두에 두고 10여 가지 창업 아이템을 두고 고민하다가 현재 아이템을 선택해 대박을 냈다”고 말했다.

김씨는 내년 1월까지 1억원 매출을 올리는 것을 단기적인 목표로 세웠다.

▣ 창업단신
◆‘직장인과 퇴직자를 위한 창업전략’ 강좌 개최
한국창업전략연구소(www.changupok.com)는 남성헤어컷프랜차이즈 블루클럽(www.blueclub.co.kr)의 후원으로 오는 12일 ‘직장인과 퇴직자를 위한 창업전략’을 주제로 창업 강좌를 연다.
이번 강좌는 조기퇴직과 구조조정의 어려움을 창업으로 해결하려는 직장인과 퇴직자들에게 ‘제 2의 인생’을 설계하는 전반적인 가이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직장인 퇴직자의 성공률과 창업리스크, 업종선정 및 자금설계, 성공 및 실패사례 분석 등을 이경희 소장이 강의하고 블루클럽의 퇴직자 성공사례도 소개된다.
시간은 오후 2시부터이며 장소는 5호선 마포역 1번 출구 인근에 위치한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석세스홀. 참가비는 무료이며 선착순으로 인원이 한정됨으로 사전예약이 필요하다. [문의]02-716-5600

◆고품격 궁궐 컨셉 퓨전요리주점 사업설명회
고품격 궁궐컨셉 퓨전요리주점 ‘더 궁’(www.thegung.com)의 사업설명회가 오는 15일 오후 4시 안양1동 본사 3층 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이곳은 고전적인 한국 전통의 곡선미를 살린 궁궐 컨셉의 익스테리어가 특징이다. 최근에는 기존의 커튼식 개방형 인테리어에서 독립공간을 선호하는 젊은층을 위해 룸형 인테리어로 변화를 주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성공점주의 사례가 소개되고, 희망자에 한해 다양한 요리시식 및 매장견학이 진행될 예정. 또한 주점업 재도약을 위한 브랜드만의 성공 노하우가 소개된다. 무료로 진행되며 선착순으로 인원이 한정되므로 전화를 통한 사전예약이 필요하다.[문의]1588-0425

디저트 멀티 카페 ‘델리앤젤라또’ 성공 창업설명회 개최
고급화된 디저트로 젊은층을 사로잡은 ‘델리앤젤라또’(www.gelato1905.co.kr)가 오는 13일(금) 오후 3시 서울 서초동 본사에서 성공 창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이곳은 젤라또 아이스크림을 비롯해 사계절 인기 있는 커피, 쇼콜라 샌드위치, 번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본사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이수하면 조리사와 같은 전문 인력 없이도 운영할 수 있다. 또한 업종 변경 창업도 지원하기 때문에 적은 투자금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멀티 카페의 운영 노하우와 가맹점 성공 사례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참가비는 무료. 전화와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예약이 필요하다.[문의]02-584-3334

 


☞ 성공전략
-고객의 요구에 맞춘 창업 아이템을 선택,
입지 조사에 만전을 기하라.
-젊은 층이 선호할만한 인테리어
-맛깔스러운 안주로 고객의 재방문 유도
-영업시간을 길게 하여 올빼미족을 잡아라.
-고객에 대한 마케팅은 확실히 하라.

<자료제공=한국창업전략연구소>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