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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로에 선 푸드마켓 대안은? <3>

인센티브 부여로 정기적 후원 유도
지역특색 반영 체계적 홍보 바람직
농촌은 이동마켓 형식 예산절감을
‘혜택-선택권’ 보장 이뤄져야

1. 푸드마켓 현황과 운영상의 문제점
2. 물건 없는 마켓, 아쉬운 이용자들
3. 취지 살리는 실질적 방안은?

‘푸드마켓’이 지난해 도내에 개소한지 1년째 접어들었지만 기부자와 물품 부족으로 운영난은 물론, 이용자들의 아쉬움이 커지고 있어 일각에서는 ‘존폐’위기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관련기관 종사자 등은 이용자의 선택권을 강화한 푸드마켓 사업 취지는 살리되, 지역 특색에 맞는 마켓 운영 등의 다양한 대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일 도와 도내 푸드마켓 관계자 등에 따르면 저소득계층이 편의점 형태로 된 마켓에 직접 방문해 자신이 필요로 하는 물품을 무상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한 이용자 친화형 선진사회복지서비스의 일환인 ‘푸드마켓’이 도내에 개소한 지 1년째를 맞아 기탁자와 이용자가 모두 마켓을 통해 해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대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도내 한 푸드마켓 관계자는 “좋은 취지로 생겨난 푸드마켓이 현재 대부분 운영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더욱이 기탁자에게 특별한 인센티브가 없다보니 정기적인 후원과 기탁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현재 기탁자에게 손비처리 혜택이 주어지고 있으나 후원금 영수증 발급이 되지 않는 문제도 해결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각 지역 특색을 살리는 체계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기탁자를 발굴하고 이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는 지역 네트워크 형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기도사회복지협의회 이상봉 팀장은 “현재 푸드마켓이 당면한 어려움은 인력난과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이 갖춰지지 않는 문제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며 “일단 경기도의 경우 도농 격차가 크기 때문에 농촌지역에서는 이동푸드마켓 형식으로 운영을 하는 것이 이용자의 선택권을 보장하면서 실질적 예산 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사실 푸드마켓 사업자체가 국비로 내려왔다가 민간사업으로 전환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예산상의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하지만 도에서는 해당 사업의 긍정적 효과를 위해 예산 편성과 다양한 홍보 등을 고려하고 있으며 경기복지재단에 도 실정에 맞는 마켓 운영을 위한 연구를 의뢰한 상태인 만큼 개선책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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