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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주 공직자친절도 조사… 민원업무 개선필요

고객마인드 확산 행정서비스 질 높여라

여주군이 2010년 12월 기준 여주군 거주 만 12개월 이상의 군민 29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0년도 행정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및 공직자 친절도 조사’ 결과 군민에 대한 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정책적 의지가 요구되고, 고객마인드의 확산을 통해 행정서비스의 효용성 및 유용성 증대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주군이 군민의 군정에 대한 만족수준을 높이고 삶의 질 개선, 고객지향의 군정실현을 위한 정책 자료를 발굴해 군민들이 요구하는 미래의 행정서비스를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에 의뢰,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지난 2월 7일까지 조사한 보고서 결과다.

조사는 정형화된 설문지를 통한 정량적 조사와 조사원을 활용한 1:1 개별 면접법을 사용했으며,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 ±3%범위에서 표본 추출했다.

조사내용으로는 ‘여주군 행정서비스 종합만족도 분석’, ‘행정서비스에 대한 분양별 만족도 분석’, ‘행정서비스 접근용이성 분야 만족도 분석’, ‘행정서비스 신속·정확성 분야 만족도 분석’, ‘행정서비스 대응성 분야 만족도 분석’, ‘공무원의 업무처리능력 분야 만족도 분석’, ‘전화응대 서비스 만족도 분야 분석’, 등이다.

분야별 군정서비스 만족도 중 중소상인지원, 쇼핑시설, 청소환경분야, 지역균형해소 분야에 있어서 50%이상이 불만족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경제활성화와 지역불균형 해소에 관심이 많았다.

민원대기 동안 편의시설이나 휴식공간에 대한 배려 필요 및 민원처리기간 단축을 위한 노력과 원-스톱 서비스 개선이 요구됐으며, 전화응대 서비스는 직접 방문 시 행정서비스 만족도 결과보다 낮게 나타나 전화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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