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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교통청 설립 필요하다”

김정산 교통정책연구위원, 2층버스·예약좌석제 도입 등 교통난 개선책 제시

수도권지역의 출·퇴근시간대 대중교통난 완화를 위해 광역 2층버스 도입과 함께 전세버스 도입, 예약좌석제 실시, ‘수도권교통청’ 설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정책연구부 김정산 연구위원은 10일 ‘수도권 대중교통의 현황과 정책방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주장하고 수요대응형 버스서비스제와 고급형 대중교통수단 도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김 연구위원은 “느림보 전철, 콩나물 시루처럼 서서 가는 광역버스 출근길이 수도권 대중교통의 현주소”라며 “수도권 광역버스에 2층버스를 도입, 안전하게 앉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요금을 현실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수도권 전철·철도 이용률은 1997년 18.5%에서 지난해 20.6%로 다소 늘었으나 도쿄권 32.8%, 런던권 22.1%에 비해 낮은 수준”이라며 “OECD 평균 46%에 불과한 낮은 교통요금으로 인해 대중교통회사의 적자를 초래하고 서비스 수준을 악화시켜 이용자 감소와 재정지원 증가라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수도권 대중교통의 위기 원인으로 ▲신도시 베드타운화와 대중교통 공급 부족 ▲수도권 위상에 어울리는 광역급행철도 부재 ▲출근시간대 광역버스 공급 부족 ▲경직성 재정부담으로 인한 교통시설개선 투자 미흡 ▲광역교통행정 부재로 인한 체계적인 대중교통관리 역부족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에 따라 ▲2층버스 등 대용량 버스 도입 ▲페이스북 등으로 출·퇴근 교통수단을 공동으로 구매·이용하는 e-BUS, 출근시간대 전세버스 활용 등 수요대응형 버스서비스 도입 ▲GTX의 광역철도 지정 및 민간제안사업으로 추진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김 연구위원은 또 ▲2005년 설립 후 권한·책임없는 ‘수도권 교통본부’ 대신의 수도권 3개 시·도 협의체인 ‘수도권교통청’ 설립 ▲요금 차별화 및 예약좌석제 실시 등 고급 대중교통수단의 도입을 검토하는 한편 ▲대중교통요금제 조정의 원가연동제 도입 ▲광역교통시설 부담금의 징수지역 시·도 전액 배분을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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