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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란한 ‘자매결연’… 실적은 ‘빈수레’

도내 공공기관-예비 사회적기업간 체결 이후 실속 없는 하소연 ‘봇물’

 

“앞치마 등 봉제품 제작판매를 하는데 문의를 해서 설명해 줬지만, 결국 구매를 하지 않아 거래를 하지 못했다.” (경기복지재단과 자매결연한 군포시니어클럽)

“저희가 하루 300개 정도의 도시락을 생산할 수 있고 최대로 해봐야 500개를 만들 수 있는데 1천개를 맞춰달라고 주문하는 바람에 성사되지 못했다. 주문에 맞춰 사람을 늘릴 수도 없고...” (경기도생활체육회와 자매결연한 (사)무릎사랑)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제도가 있는데 그런 것을 지원해 줬으면 좋겠다. 판로지원 등에 홍보가 필요한데 의무적으로 1대1 매칭을 하다보니 정작 필요한 사업과 연계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돼있다.” (도 복지건강국과 자매결연한 수원장애인재활자립작업장)

경기도내 ‘도 실·국 및 공공기관-예비 사회적기업’간 자매결연을 맺은 해당 기업들의 속사정을 들어보니, 체결 이후의 실속없는 하소연이 쏟아졌다.

작은 지원이라도 기대했던건 ‘혹시나’였지만, 1년을 경과한 지금은 ‘역시나’였다는 쓴웃음이었다.

53곳의 자매결연 이후 사업성과는 총 915만원 어치의 물량구매로 나타났다. 그나마 결연 초기의 실적인데다, 아예 결연 이후에도 연락조차 이뤄지지 않은 곳도 손에 꼽기가 어려울 정도였다.

실질적인 기대효과보다 사회적기업에 대한 사회적 관심제고용 전시행정의 단면인 셈이다. 대외용 홍보도구로 활용된 것 외에는 아무런 실효성을 찾아보기 어려운 지난 1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사회적기업으로 육성지원할 수 있는 예비기업이란 점에서 여전히 실효성에 앞서 손쉬운 MOU식 성과주의가 낳은 예정된 결과라는 실망감도 내비치고 있어 실질적 부양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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