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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창~장수 고속道 유료화 반대한다”

市-시민단체 “통행료 받으면서 교통체증은 여전”

국토해양부는 ‘서창~장수 고속도로 기본설계 사전환경성검토서(초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를 오는 9일 인천시 남동구청 대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으나 인천 지자체뿐 아니라 시민단체들이 강력 반대하고 있어 갈등이 예고되고 있다.

서창~장수 고속도로는 지난 2007년 당시 건설교통부, 시, 경기도, 한국도로공사가 특별팀을 구성해 상습정체를 겪어왔던 외곽순환고속도로와 경인고속도로의 차량정체 완화대책을 마련하면서 제시한 몇 가지 대책 중 하나였다.

하지만, 국토해양부는 당시 제출됐던 여타의 보완 대책들은 제대로 시행조차 하지 않으면서, 결국 서창~장수간 유료도로 하나 더 건설하는 쪽으로 가고 있다.

현재 서창~장수 고속도로 유료화 반대는 시, 남동구청 등 행정기관 뿐 아니라, 구의회에서도 2009년 반대결의문을 통과시켰으며, 지역 주민 및 시민단체들도 유료도로에 대한 반대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토해양부가 유료도로를 고집한다는 것은 시민을 무시하는 것으로 탁상행정의 결과라는게 인천지역의 여론이어서 유료화도로 개설에 커다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시민들은 40여 년간 경인고속도로 통행료를 내면서 타 지역에 비해 거액의 통행료를 지불했지만 교통체증을 감수해야했으며, 이번 장수~서창 고속도로도 유료로 건설한다면 시민에게 통행료만 부과시키고, 교통체증은 감내하라는 요구밖에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시민의 쉼터인 대공원 정문을 고가로 지나면서 경관훼손은 물론 휴식을 취하기 위해 대공원을 찾은 시민들에게 소음만 줄 것”이라며 “시민에게 어떤 이득도 없는 서창~장수 유료고속도로 건설을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이같은 중앙정부와 지방간 갈등을 해소하고 능동적인 정책추진을 위해서는 국토해양부가 나서 지역 국회의원, 구청, 시민단체와 함께 합리적인 해법찾기가 절실히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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