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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인터뷰] 경기도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이종숙 이사장

‘요금인상’‘면허제’‘공제회설립’ 3마리 토끼 한번에 잡는다

이종숙(52) 이사장은 “마을버스 업계의 대변자로서 ‘요금 적기 인상’, ‘면허제 전환’, ‘공제회 설립’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마을버스 업계가 명실상부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길 바라는 마음과 이에 대한 자신의 각오를 다진다.

주택가 이면도로, 대도시의 주거밀집지역 등 시내버스가 운행되지 않는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운행해 온 ‘진정한 서민의 발’ 마을버스가 제도적인 문제점과 운송원가에 못 미치는 운송수입으로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백방으로 뛰고 있는 이종숙 경기도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을 수원 팔달구 우만1동 사무실에서 만나 마을버스 업계에 몸담게 된 계기, 해결해야 할 마을버스 업계의 현안 등에 대해 들어봤다. 이 이사장은 전국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연합회장도 맡고 있어 마을버스에 관한한 만물박사로 통한다.

글ㅣ김장선기자 kjs76@kgnews.co.kr
사진ㅣ이준성기자 oldpic316@kgnews.co.kr

 

 

직접 뛰면서 알게 된 마을버스 사업, 문제점 해결도 직접 나서다

대기업 대상㈜(구 미원㈜) 자재과에서 10년간 근무했던 이 회장이 회사를 그만두고 마을버스 사업을 시작하게 된 시기는 1992년. 인천 남동구 남촌동 작은 마을에서 시작한 사업은 3~4년 동안 부도 직전까지 갈 정도로 어려웠다고 한다. 이후 1천세대가 입주하는 빌라가 주변에 생기면서 차츰 회사 형편이 나아졌고, 그는 2001년 12대의 버스를 갖고 용인 수지 마을버스 회사를 인수하게 된다.

물론 이 곳에서도 어려움은 있었지만, 처음의 경험을 거울삼아 크고 작은 고비를 넘기면서 회사를 점차 키워나갈 수 있었다.

그는 “백지 상태에서 사업을 해오면서 ‘진짜 어려웠을 때 여러가지 면에서 앞장서 주고 도와주는 사람이 있었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이러한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기 위해 조합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각 시?도에 마을버스조합이 설립된 시기는 2000~2001년으로, 정부에서 시내버스 관련 법을 토대로 마을버스 관련 법을 만든 후 뒤늦게 설립되다 보니 제도적인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미리 개선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칠 수 밖에 없었다.

그는 이같은 문제점 등을 빠른 시일 내 개선하기 위해 경기도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로 활동을 시작, 2005년 조합 부이사장을 거쳐 2007년 경기도 조합 이사장 자리에 오르게 됐다.

그는 이사장을 맡은 후 조합을 위해 많은 일들을 해냈다. 통합요금환승제를 위한 단말기 교체 비용을 절감하고 조합원들의 의견도출을 이끌어 냈는가 하면 노후된 장비 교체와 친절도 향상을 위해 노력, 민원 제기 건수도 급격히 줄였다.

이같은 노력으로 2009년 2월에는 전국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연합회 회장까지 맡게 된다.

현재 전국 연합회에는 서울과 경기도, 부산, 광주 등 4개 조합과 경남, 울산, 대전협의회 등 3개의 비인가조합이 있다.

이 중 서울시 조합(올해 7월 재가입)과 울산협의회(8월 가입)가 연합회에 가입한 이면에는 이 회장의 많은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조합원들은 말하고 있다.

 

 

해결돼야 할 마을버스 업계 현안

“우선 마을버스 요금이 적기에 인상되도록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이 회장은 현재 마을버스 업계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운송원가에 미치지 못하는 운송수입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영난을 꼽았다. 현재 경기도내 마을버스 업체는 145곳으로, 이 중 80%에 해당하는 업체의 버스당 일일 수익금이 운송원가 최저금액인 35만원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시내버스 기사의 임금기준에 50% 수준인 140~150만원을 받고 일하는 마을버스 기사들이 경제난을 이유로 시내버스로 이직, 마을버스 업계는 운전기사 부족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이다.

이 회장은 “‘마을버스 회사는 시내버스 기사 양성소’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며 “운전기사가 부족하다 보니 정상적인 운행의 어려움은 물론 2교대로 운행하기에도 벅차는 등 안전운행까지도 우려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에 대한 해소 대책의 일환으로 요금인상을 적극 추진, 시내버스 요금 인상시에 함께 인상될 수 있도록 하고, 기사난에 따른 제반문제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자구 노력도 병행해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으로 해결돼야 할 현안으로 이 회장은 마을버스 면허제 전환 등 비현실적인 제도 개선을 들었다.

마을버스는 제도적으로 사업구역(노선)이 기점에서 가장 가까운 전철역, 종교단체, 학교 등의 정류장으로 국한돼 있음은 물론 여객자동차운송사업법 3조에 의해 노선 여객으로 분류됐음에도 시내?시외?농어촌 버스와 달리 등록제로 돼 있다.

이로 인해 일반에 대한 환승손실 보전금만 지원받고 있을 뿐 어린이, 학생, 청소년 할인액은 전혀 보존받지 못하고 있다. 경기도내 마을버스의 경우 학생과 청소년, 어린이 등에 대한 요금 할인으로 2008년 19억원, 2009년 21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이 회장은 “이와 같은 제도적인 문제점을 개선코자 수년간 노력해 왔지만,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면서 “하루 빨리 등록제로 돼 있는 규정을 면허제로 바꿔 서민과 학생, 교통약자를 위한 명실상부한 대중교통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마을버스 자체적으로 공제회를 설립해 보험료 부담을 줄일 것을 표명했다.

마을버스는 자동차 종합 보험으로 1년에 대당 800~900만원의 보험료를 지불해 큰 재정부담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공제 보험으로 전환하면 연간 대당 380만원으로 보험료를 3분의 1 가량으로 줄일 수 있다.

 

 

마을버스 업계의 밝은 미래위해 나아갈 터

이종숙 회장은 이같은 마을버스 경영난 타개책을 위해 쉴새 없이 바쁘게 활동하고 있다.

전국 각 조합 및 연합회 회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한 간담회 개최는 물론 마을버스 면허제 전환 개정을 위해 김희철 의원과 조경태 의원을 연합회 명예고문으로 위촉하는 등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일부 개정법률안 통과에도 힘쓰고 있다. 또 적기에 요금이 인상될 수 있도록 지자체의 협조도 강구하고 있다.

그는 “대중교통 통합요금제 실시에 따라 지자체와 교통수단 운영기관 간 사전협의가 이뤄져야 하는 복잡한 요금조정 메커니즘을 갖게 돼 요금인상 추진이 더욱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다만, 적기에 요금인상이 이뤄질 경우 마을버스도 함께 인상될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마을버스 연합회 회장직과 도 이사장직을 맡고 있는 동안 이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가장 바라는 점”이라고 말하는 이 회장의 바람이 현실로 이뤄지기를 기원한다.

■이종숙 이사장은

△인천시 대원운수 대표이사 역임

△경기도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 및 부이사장 역임

△전국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연합회 부회장 역임

△(현)용인시 수성교통 회장

△(현)안양시 평촌운수, 호계운수 회장

△(현)경기도 육상운송협의회 감사

△(현)경기도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3, 4대)

△(현)전국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연합회

■수상경력

△경기도지사 감사패

△건설교통부 장관 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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