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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업·덕적해역 바닷모래 채취 추진

인천시 옹진군은 지난 2009년 12월부터 바닷모래를 채취 중인 선갑지적 11개광구의 바다골재 채취기간이 오는 12월 종료됨에 따라 수도권 건설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신규 골재채취 예정지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4일 군에 따르면 현재 바다골재채취 허가중인 선갑지적 해사광구의 인근해역은 외항선, 중국여객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등 대형선박이 인천항·평택항·대산항을 입·출항하는 선박통항 밀집지역으로 인천·평택·대산항만청 3개 기관의 해상교통 관제구역이 겹치는 해역으로 잦은 선박충돌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6월에 열린 ‘장안서해역 통항안전 대책회의’ 결과에 따라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은 선박충돌사건 재발방지를 위해 옹진군에 개선조치를 요청했으며 관할 해양항만청에서는 올해 하반기부터 장안서해역(선갑지적 해사광구)에서의 해사채취 전면 중단 및 골재채취 금지수역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군에서는 수도권의 골재공급물량 부족에 따른 골재수급 불균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체 골재채취예정지를 확보하기 위해 굴업지적 및 덕적지적 15개광구에 대해 조속히 골재채취예정지를 지정할 예정이다.

또한 ‘2012년 국토해양부 골재수급계획’에 따르면 경인(서울·인천)지역 에서의 골재수요량은 총 2천543만㎥이나 허가공급계획량은 총 1천72만㎥(옹진군 바다모래 1천만㎥, 강화군 산림골재 72만㎥)로 공급량이 1천471만㎥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나 2010년 천안함 사건 이후 북한 해주항 모래 반입 중단과 한국수자원공사에서 허가하는 EEZ해역 모래는 세사(細沙)로 옹진군 바다모래와 혼합 레미콘용으로 공급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옹진군은 올해 4월중 골재채취예정지를 지정하고 해역이용영향평가서 초안 주민공람·공청회 개최 등 주민의견을 반영한 최종안을 가지고 옹진군 관할해역 바다골재채취 해역이용영향평가서 협의를 마치고 11월중에 굴업지적 및 덕적지적에 바다골재채취허가를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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