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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왕 ‘왕송호수 레일바이크’ 民-民 갈등

찬성/‘市 발전 숙원 과제’ 설치 촉구, “환경단체, 주민여론 무시말라”
반대/환경파괴 우려 사업중단 요구, 민간 부동산업자들 배만 불려

<속보> 의왕시가 왕송호수 레일바이크 설치를 의욕적으로 추진하면서 반대 시민연대가 ‘자연을 훼손하는 허울좋은 시책’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찬성 시민연대가 ‘시 발전을 위한 숙원과제’라며 사업 촉구를 주장하고 나서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23일 의왕시와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시는 철도특구 지정을 추진중인 부곡동 왕송호수 주변에 레일바이크를 설치할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 2010년 12월 지식경제부에 이 일대 2.29㎢에 대한 철도특구 지정을 신청했다.

시는 철도특구 신청이 승인되면 왕송호수와 철도박물관, 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대학교 의왕캠퍼스(철도대학), 자연학습공원을 연계한 테마파크를 조성할 방침이다.

그러나 안양·군포·의왕 환경운동연합 등 1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레일바이크 설치반대 시민연대’는 “레일바이크가 설치될 경우 수질오염 및 조류생태계 등 환경파괴가 우려된다”며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왕송호수 개발은 민간 부동산 업자들의 배만 불려주는 것으로 시민들은 막대한 재정적 부담만 떠안게 된다”면서 “호수 주변에 대규모 위락단지가 아닌 산책로를 조성한다면 우리가 꿈꾸는 쾌적한 주거·교육도시로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맞서 부곡동 주민자치위원회 등은 “레일바이크 찬성 시민연대를 꾸려 사회단체의 주장은 지역 주민들의 뜻에 반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찬성 시민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단체는 주민여론을 무시하지 말고 레일바이크 사업이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면서 “시는 더 이상 명분없는 반대를 위한 반대에 끌려 다니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는 “시민연대가 협의체 구성 등 시의 제안을 거부하고 반대만 고집하고 있는 것은 레일바이크 설치를 바라는 많은 시민들의 열망을 무시하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레일바이크 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한 결과 10년 이내에 투자금 회수가 가능하며 사업성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레일바이크 건설 투자 사업비 192억원은 민간업체가 50%의 지분으로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추진하면 시 재정에 크게 부담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시는 또 “레일바이크가 설치되면 연간 90만명 이상 이용객이 방문하는 등 일정기간(9년)이 지나면 흑자로 전환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주게 된다”며 “시민단체는 반대를 접고 시민의 뜻을 존중해 시와 협력의 길로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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