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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선거 승패 열쇠는‘감동 드라마’

 

대통령 선거를 ‘드라마(Drama)’라는 색다른 관점에서 해석해, 오는 18대 대통령 선거를 전망한 책이 나왔다.

홍보 및 선거기획 회사 ㈜커뮤니케이션 하심 배한진 PR연구소장이 지은 ‘누가 다음 대통령인가?’라는 책은 대통령 선거를 종합예술인 ‘드라마’의 관점에서 봐야한다는 전제로 시작을 한다.

저자는 드라마의 정의를 ‘감동과 흥미를 주기 위해 잘 짜여진 이야기를 각종 행위나 매체를 통해 보여주는 것’이라고 내리고, 대통령 선거 역시 이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한다.

드라마가 다양한 인물과 소재, 배경 등을 잘 짜여진 스토리로 만들어 감동을 주듯, 대통령 선거도 후보자의 인생 역정, 비전, 철학, 식견, 시대정신 등을 종합해서 한편의 스토리로 만든 다음 드라마로 보여줬을 때에만 유권자들에게 감동과 흥미를 줄 수 있다는 것.

또 드라마가 배우와 배경, 소품, 영상, 음향, 그래픽 등 다양한 수단을 동원한 종합예술이듯, 대통령 선거 역시 언론과 영상, 인터넷, 유세, 퍼포먼스, 토론, 디자인, 출판물, 연설, 광고 등 현대 사회의 모든 수단들을 동원한 종합예술이라고 진단한다.

저자는 “대통령 선거에서 각 후보들은 잘 짜여진 이야기를 감동 있는 드라마로 만든 뒤 다양한 수단과 매체를 통해 대중 앞에 내놓고, 이들 드라마가 충돌해 이긴 쪽이 다음 대통령”이라고 결론을 짓는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 저자는 역대 대통령 선거의 후보 간 대결을 ‘드라마의 충돌’로 분석하는 시도를 했다.

이 책의 1장 ‘드라마를 보면 대통령이 보인다’에서는 16·17대 대선을 TV 광고, 신문 광고, 각 후보의 이력, 경선과정, 연설 패턴, 메시지, 선거 조직, 인터넷, 언론보도 등으로 나눠 이 요소들을 드라마적 시각으로 세세하게 분석했다.

2장 ‘대통령 드라마 연출법’에서는 대통령이 되려면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하는 필수 사항들을 제시한다.

저자는 “현대 사회는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대통령 후보에 대한 정보 유통이 기하급수 적으로 증가했다”며 “이런 정보 유통체계에서 단순한 정보의 전달은 공해일 뿐이고 반드시 ‘감동과 흥미를 주는 잘 짜여진 이야기 형태’의 드라마로 유권자들에게 다가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감동의 드라마가 없으면 대통령이 될 수 없다고 단언하는 이 책의 결론 부분에는 대통령 후보들과 각 캠프에 보내는 전언이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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