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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군으로 부활, 광해군에 대한 반론

 

책은 왜곡된 광해군시대를 바로잡는다는 소극적 기획이 아니라 파(破)가 아닌 립(立)이고 삶을 망치는 과정을 알면 삶을 일으키는 방법을 찾을 수 있듯이, 나라가 망하는 과정을 알면 나라를 일으키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1623년 인조(계해)반정으로 쫓겨난 광해군 정권. 조선시대 내내 혼군(昏君), 판단이 흐린 임금으로 불렸던 광해군.

그러나 20세기 들어와 실용주의 외교로 백성들에게 은택을 입힌 택민(澤民) 군주로 재평가됐다.

그 기원은 놀랍게도 식민지시대 조선사편수회의 간사였던 일본인 학자 이나바 이와키치. 이렇게 광해군은 20세기에 화려하게 부활했다.

역사인식에서 비판적인 성향이거나 보수적인 성향이거나를 막론하고, 또 교과서든 대중서든 전문연구서든 가리지 않고 고르게 재평가를 받으며 복권돼 부활하다 못해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21세기에도 광해군은 건재하다.

이 책은 이런 부활과 권세에 대한 비판이다.

저자 오항녕(전주대 역사문화학과 교수)는 지난 100년 동안 추켜세웠던, 조선시대 사람들 표현대로 하면 다시 성군(聖君)이 됐던 광해군에 대해 “그는 본보기가 될 거울이 아니라, 우리의 미래를 망칠 위험한 거울”이라며 이 책을 21세기 초입에 시도하는 광해군에 대한 새로운 반정(反正)이라고 표현했다.

책은 정반대로 왜곡된 광해군시대를 바로잡는다는 소극적 기획이 아니라 파(破)가 아닌 립(立)이고 삶을 망치는 과정을 알면 삶을 일으키는 방법을 찾을 수 있듯이, 나라가 망하는 과정을 알면 나라를 일으키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는 우리 시대 우리 국민들이 이 나라가 어떤 세상이 되길 원하는지 광해군과 그의 시대에서 배우길 권한다. 또한 광해군을 폐위시킨 뒤 이 땅에서 살아야 했던 조선 사람들에게 바치는 안타까운 위로, 역사적 연대의 편지이기도 하다.

저자는 이 책을 “광해군 담론을 비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을 이해하고 위로하기 위해서다. 그리해 제 속에 광해군이 들어오고 이원익, 이항복이 들어왔다”면서 “이이첨, 정인홍이 들어왔고, 무엇보다 농사짓고 남은 것조차 세금으로 빼앗기며 떠돌다 죽어간 사람들, 인경궁에서 돌을 쪼던 장인들, 심하 전투로 끌려가던 병사들이 들어왔다. 그리고 그 삶을 딛고 일어나는 그들이 보였다. 그 삶을 딛고 다시 시작하는 그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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