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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 뜨거운 경기米 약국판매

당초 전국 200여 약국에 즉석도정기 보급 계획
道농기원, 6개월 넘도록 참여약국 파악도 못해

지난 5월부터 약국에서 쌀을 파는 시대가 열렸다.

약국에 설치된 도정기를 이용, 즉석에서 쌀을 도정해 시중가보다 약 15% 저렴하게 3kg당 1만원에 최고 품질의 경기미를 구매할 수 있게 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이하 도농기원)이 즉석도정기 생산업체인 ㈜나록과 공동개발해 약국숍인숍 업체인 스토리스토어, 독정RPC와 경기미 판로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전국의 200여개 약국에 보급해 운영한다는 계획이었다.

약국에서의 쌀 판매는 소비자들의 구매편의와 건강증진은 물론 농가수익 증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운영 6개월이 지난 현재의 실상은 어떨까.

선뜻 나서는 약국이 없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실적에 대해서는 아예 함구했다.

도농기원은 당초 4~5곳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했지만 현재는 운영중인 약국 수도 파악하지 못하고 뒷짐을 지고 있는 상태다.

도 농기원 관계자는 “경기미가 몸에도 좋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약국에서 판매하는 틈새시장을 노렸는데 저변확대가 덜 됐다”며 “가정용 즉석도정기 마케팅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우량 원료곡의 안정적 생산 및 품질관리 홍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실제 운영을 맡은 스토리스토어 측은 전국 16개 시·도 중 서울, 경기, 충남, 경남 등지에 단 20여곳에 이른다고 밝혔다.

또한 그동안 가맹업체 약사들과 만나 사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데 이어, 12월부터 전 가맹점을 대상으로 경기미 판매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약국내 즉석 도정쌀 판매계획은 소리만 요란한 채 현실정서를 외면한 사업적 발상과 따로국밥식 운영실태, 참여 약국들의 외면 등으로 설익은 ‘탁상행정’으로 치닫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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