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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행복지수’를 높여라

도교육청, 대책반 구성… 10월까지 현장조사
중학생·평교사 행복도 등 중점 두고 대책수립

경기도교육청이 학교행복지수가 낮은 항목에 대한 대책반을 구성하는 등 학생들의 행복지수 높이기에 나섰다.

도교육청은 지난 5월 22일부터 6월 5일까지 도내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학생, 학부모, 교원을 대상으로 2013년 상반기 ‘학교 행복지수’를 조사했다.

도교육청은 1일 관련 부서가 참여하는 TF를 이달 중 구성하고 10월까지 현장 조사와 의견 수렴, 부서별·기간별 대책을 수립한 뒤 11월 확정되는 2014년 경기혁신교육 방안에 반영하기로 했다.

도교육청이 중점적으로 대책을 수립하는 분야는 초·중·고교 중 상대적으로 낮은 중학생들의 행복도, 학생들의 행복지수가 가장 낮은 학습환경 및 인권존중 분야, 교장 교감보다 낮은 평교사들의 행복도 등이다.

교사들의 행복지수가 가장 낮은 수업환경 분야 개선을 위한 행정업무 경감과 교단 우선 지원행정 등에 대한 대책도 마련한다.

경기교육청이 지난 5월 22일부터 6월 5일까지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교 3학년까지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 행복지수를 조사한 결과 평균 행복지수는 100점 만점에 학생이 76.6점, 학부모 77.2점, 교원 79.5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보다 학생은 2.3점, 학부모는 1.3점, 교원은 0.1점 높아진 것이나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학생이 가장 낮았다.

특히 학생 중에는 중학교 2·3학년이 가장 낮았고 교사 중에는 교장·보직교사보다 평교사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행복감을 가장 적게 느끼는 분야로 학생은 학습환경과 인권존중, 교사는 수업환경, 학부모는 학교환경 분야를 꼽았다.

이번 조사결과 도내 학생들의 행복지수가 전체적으로 높아졌으며 중·고교생들의 행복지수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학교 학생의 행복지수가 혁신학교 학생들보다 큰 폭으로 증가해 두 학교 간 차이를 좁혔다.

한편, 이번 조사는 학교 행복지수 홈페이지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 90만5천315명이 참여했으며 학생은 62만7천453명(전체 대상 학생의 48.3%), 교원은 6만435명(62.7%), 학부모는 21만7천427명(20.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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