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지난 2011년 말 기후변화 대응 및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기 위해 도입한 소형전기차 ‘블루온’이 전시용으로 전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회 충전에 주행거리가 70㎞ 미만으로 짧은데다 충전소도 없어 이용이 불편, 도 직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어서다.
5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도를 포함한 도내 31개 시·군이 보유한 전기차는 총 70대로 집계됐다. 시·군 가운데 광주시와 고양시가 각각 25대, 17대로 보유 대수가 가장 많았고, 이어 수원시가 4대를 운영중이다.
도 역시 지난 2011년 정부의 공공기관 전기차 보급정책에 따라 약 1억5천만원을 들여 전기차 ‘블루온’ 3대를 구입했다. 도청 직원의 출장을 위한 관용 목적이다.
‘블루온’은 4인승으로 급속 30분, 저속 6시간 충전으로 최고속도 130㎞/h로 140㎞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다. 연 1만㎞ 운행 시 동급 가솔린 차량과 대비해 92만원 연료비 절감 및 연간 1.3t의 이산화탄소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됐다.
하지만 1대당 5천여만원에 달하는 블루온이 도청 직원들로 부터 외면받고 있다.
1회 충전시 주행가능 거리가 70㎞ 정도에 불과하고, 도청 이외에 충전소가 없어 이용이 불편하기 때문이다.
블루온의 지난 2012월 1월부터 올 7월까지 19개월 간 운행 거리는 평균 3천640㎞에 그쳤고, 이용 일수는 169일로 6개월을 채 넘지 못했다. 1일 출장에 평균 21.5㎞를 운행한 셈이다.
이 기간 역시 관용 목적으로 도가 사용중인 H사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평균 운행 거리와 이용 일수는 각각 3만4천510㎞, 355일에 달했다. 블루온에 비해 운행 거리는 약 10배, 이용 일수는 약 2배 이상 높은 것이다.
도청의 한 공무원은 “배차를 받으면 계기판에 주행가능 거리가 70㎞미만으로 짧고 도청 이외에 충전소도 없는 상태라 이용할 때마다 불안하다”며 “특히 엔진이 없는 차라 에어컨, 히터 등 이용할 때는 불안함이 더 가중돼 사용을 꺼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전기자동차의 경우 한번 충전시 실제 80㎞정도만 운행할 수 있다”면서 “도청과 가까운 수원·과천·오산·안양·의왕·안산 등의 지역에만 배차를 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