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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들, 네이버 횡포에 맞선다

“과다광고 유도·지역상권 붕괴 등 못 참겠다”
네이버대책위, 보고회 열고 피해사례 11개 발표

인터넷 검색시장을 장악하며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하고 있는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갑의 횡포’에 반발하는 전국 소상공인들이 힘을 모아 투쟁에 나섰다.

소상공인연합회 창립준비위원회 산하 소상공인 네이버 대책위원회(네이버대책위)는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제1차 소상공인 네이버 피해사례 보고회’를 열고 네이버의 사업행태를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보고회에서 ▲광고경쟁을 통한 과다광고 유도하는 네이버 ▲우월적 지위 이용한 광고주 빼앗기로 동종업계 말살 시도 ▲부정클릭 방치해 과다광고비 챙기는 네이버 ▲호객광고로 지역상권 파괴하는 네이버 지역광고 ▲지역상권 붕괴시키는 가격비교 ▲지적 재산권 무단사용 등 총 11개 피해사례를 발표했다.

최승재 위원장은 “국민의 사랑과 관심 속에 자라온 네이버가 어느덧 공룡이 다되어 인터넷 광고시장과 검색시장을 좌지우지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네이버는 여러 꼼수를 동원해 과다광고를 조장하는 등의 방법으로 인터넷 광고시장을 왜곡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네이버가 포커스 광고를 도입한 이후 프리미엄 광고, 키워드 광고 등 각종 광고기법을 연달아 도입해 광고주인 사업자들의 과다광고 경쟁을 유발해 부당한 이득을 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문어발식 사업 확장으로 지역 부동산 업계를 장악, 골목상권을 침해하는 것은 물론 컴퓨터와 게임, 도서, 음원, 증권분야에서도 직접 서비스사업을 하면서 기존의 중소사업자들의 생존이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최 위원장은 “정보독점과 문어발식 사업확장으로 소상공인의 피와 땀을 착취하는 네이버의 사업행태야 말로 경제민주화에 역행하는 행위”라며 “네이버의 폐해를 시정하기 위해 소상공인 단체들은 힘을 합쳐 네이버와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네이버에 의한 소상공인들의 피해사례를 수집해 발표하면서 지속적으로 네이버에 시정을 요구할 것”이라며 “정부와 국회가 이같은 피해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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