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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에 뿔난 소상공인 ‘갑의 횡포’ 중단 재촉구

2차 피해사례 보고회 가져
대규모 집회 예고 ‘파문’

<속보> 전국 소상공인들이 인터넷 검색시장을 장악하며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하고 있는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갑의 횡포’에 반발하면서 투쟁에 나선 가운데(본보 8월 8일자 23면 보도) ‘소상공인 네이버 대책위원회’가 재차 네이버의 독점적 지위를 악용한 횡포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이들은 생존권을 위협받는 750만 소상공인과 피해 소비자들이 함께 연대해 네이버 불매운동 및 청와대, 국회, 네이버 본사 앞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고 나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소상공인 네이버 대책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중소기업중앙회 2층 중회의실에서 ‘제2차 소상공인 네이버 피해사례 보고회’를 열고 소상공인의 희생을 고착화시키는 네이버의 억압적이고 불균형적인 횡포를 중단하고 소상공인들과 상생협력을 촉구했다.

보고회에 참석한 상인 강모씨는 “매달 네이버에 1천만원에 달하는 광고비를 내고 있지만 네이버는 광고 내역서를 제공하지 않았다”며 “클릭광고료 명목으로 지불하고 있는 청구 내역서를 요구했더니 내역서 발급은 불가능하다는 통보와 함께 내역서를 요구하면 심지어 광고를 끊어버리겠다고 협박했다”고 전했다.

또한 자영업자 K씨는 “네이버 가격비교를 통해 전산소모품을 가장 싸게 파는 업체를 찾아 구매를 신청했지만 해당 업체는 세금계산서 요청시 부가세를 따로 내야한다고 밝혀 네이버 가격비교는 허구”라며 “네이버 가격비교에는 소비자를 우롱하는 업체들이 많지만 네이버의 무관심 속에 소비자들만 현혹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꽃집을 경영하는 소상공인의 사례와 특허청 상표등록증을 근거로 한 상호 관련 피해사례 등도 소개됐으며 이 과정에서 네이버의 독과점 횡포에 대한 원성이 터져 나왔다.

대책위는 “네이버 검색 광고를 이용하는 계층은 대부분 영세 소상공인들”이라며 “막대한 광고비만 챙겨 매출을 올리고 있는 등 독과점을 이용해 소상공인들을 착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대책위는 지난달 26일부터 네이버 본사 앞에서 1인 릴레이 시위를 진행중이며 향후 네이버의 전향적인 입장이 나오지 않을 경우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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