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자전거도로의 단절구간을 연결하는 ‘경기도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사업이 2년째 예산 반영이 안돼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경기도는 오는 2016년까지 총 21개 노선, 82.5㎞ 구간을 개설해 도내 31개 시·군 간 단절된 자전거도로를 연결할 계획이었지만 2012~2013년 연속 예산 반영에 실패하면서 사업 추진에 발목이 잡혔다.
29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자전거 이용활성화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총 561억원을 투입해 21개 노선, 82.5㎞ 구간을 개설하는 ‘경기도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사업을 순차적으로 실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수원 등 7개 지역에 14.4㎞의 지역간 연계노선을 조성하는 1차(2013년도) 사업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예산 반영이 어렵게 됐다.
도의 재정난으로 내년 본 예산편성 방침에 신규·지원사업이 불가함에 따라 이번 사업에 필요한 도비 24억8천300만원을 반영시키지 못한 까닭이다.
당초 2013년 추진이 예정된 1차 사업에는 약 69억원(도비 24억8천만원, 시·군비 44억1천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수원 1.1㎞(지지대 교차로~의왕 시계) ▲용인 0.8㎞(상현교차로~청평사거리) ▲고양 3㎞(벽제교~양주 시계) ▲김포 0.8㎞(소양교~대벽입구사거리) ▲안산 2.9㎞(군포 반월호수~용담주유소) ▲의왕 2.6㎞(고천삼거리~수원 시계) 등 6개 구간의 자전거 연결도로를 우선 개설하는 내용이 포함됐었다.
그러나 이번 사업은 공사 시작을 알리는 첫삽도 뜨지 못해 추진 자체가 무산될 것으로 우려된다.
도 관계자는 “이 사업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 환경조성을 기대했으나 현재로서 대책이 없다”며 “또한 예산편성 방침에도 맞지 않아 경기도 자전거 이용활성화 5개년 계획 전체가 백지화될 위기에 처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