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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자전거도로 네트워크 ‘헛바퀴’

31개 시·군 단절구간 연결
2년째 道예산 반영 안돼
시작도 못하고 무산될 위기

도내 자전거도로의 단절구간을 연결하는 ‘경기도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사업이 2년째 예산 반영이 안돼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경기도는 오는 2016년까지 총 21개 노선, 82.5㎞ 구간을 개설해 도내 31개 시·군 간 단절된 자전거도로를 연결할 계획이었지만 2012~2013년 연속 예산 반영에 실패하면서 사업 추진에 발목이 잡혔다.

29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자전거 이용활성화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총 561억원을 투입해 21개 노선, 82.5㎞ 구간을 개설하는 ‘경기도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사업을 순차적으로 실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수원 등 7개 지역에 14.4㎞의 지역간 연계노선을 조성하는 1차(2013년도) 사업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예산 반영이 어렵게 됐다.

도의 재정난으로 내년 본 예산편성 방침에 신규·지원사업이 불가함에 따라 이번 사업에 필요한 도비 24억8천300만원을 반영시키지 못한 까닭이다.

당초 2013년 추진이 예정된 1차 사업에는 약 69억원(도비 24억8천만원, 시·군비 44억1천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수원 1.1㎞(지지대 교차로~의왕 시계) ▲용인 0.8㎞(상현교차로~청평사거리) ▲고양 3㎞(벽제교~양주 시계) ▲김포 0.8㎞(소양교~대벽입구사거리) ▲안산 2.9㎞(군포 반월호수~용담주유소) ▲의왕 2.6㎞(고천삼거리~수원 시계) 등 6개 구간의 자전거 연결도로를 우선 개설하는 내용이 포함됐었다.

그러나 이번 사업은 공사 시작을 알리는 첫삽도 뜨지 못해 추진 자체가 무산될 것으로 우려된다.

도 관계자는 “이 사업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 환경조성을 기대했으나 현재로서 대책이 없다”며 “또한 예산편성 방침에도 맞지 않아 경기도 자전거 이용활성화 5개년 계획 전체가 백지화될 위기에 처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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