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2008년부터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도내 4곳을 포함, 전국 5곳에 건립한 ‘축산물브랜드육성타운’이 적자에 시달리거나 수년째 개장도 못하는 등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4일 새누리당 홍문표 의원이 농식품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총 사업비 492억원(국비 151억원, 지방비 93억원, 자부담 247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전국 브랜드육성타운 5곳 중 3곳은 개장 후 평균 4억6천만원의 만성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나머지 2곳은 수년째 사업이 지연되다 올 10월 개장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보면 지난해 5월 190억원(국비40억원+지방비30억원+자부담120억원)을 투입해 소요산 국립공원 입구에 개장된 동두천 소요산 브랜드육성 타운은 올 상반기 까지 4억3천만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또 2011년 수원에 국비 등 총 4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 돼 개장한 브랜드육성타운은 5억8천만원의 적자를 내고 있으며 총 사업비 127억원 중 농협이 87억원을 자부담 해 농협 안성팜랜드 내 운영 중인 사업장은 3억8천만의 적자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지난 2011년 12월 개장 예정이었던 용인 사업장은 지역민원 등으로 그동안 개장이 연기돼 왔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홍 의원은 “농식품부와 지자체 관리부실로 일반 정육식당가를 모아놓은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운영 활성화 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