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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좌석제 협상 3원칙 세운다”

南지사 기자회견서 밝혀
"굿모닝 버스가 해결책"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11일 “수도권 직행좌석형 광역버스 좌석제로 인한 문제해결을 위해 국토교통부, 서울시와 함께 공동대책, 공동부담, 공동책임의 3원칙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광역버스 좌석제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 마련뿐 아니라 비용과 책임도 관련 기관이 함께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도를 비롯한 국교부와 서울시 등 3개 기관이 두 차례 협의를 진행하고도 후속대책이 마련되지 못하자 공동으로 비용을 부담하고 책임질 것을 요구하는 ‘공론화’에 나선 것이다.

도는 지난 5일과 6일 국토부와 서울시와 두 차례에 걸쳐 협의를 갖고 ▲증차 손실금 국비지원 건의 ▲추가 증차물량의 서울진입 허용 및 수도권 전철 공급망 확대 ▲멀티환승터미널 구축·운영 ▲기관 간 고위급 협의체 운영 추진 등을 논의했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광역버스 좌석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토부와는 재원부담과 관련된 협의를, 서울시와는 버스 증차에 따른 교통체증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가 각각 필요한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좌석제 시행으로 인한 추가비용의 50%를 국토부가 부담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으나 국토부는 ‘예산이 부족해 내년에나 가능하다’며 예산지원을 해주지 않고 있다”라며 “서울시와 추가 증차물량 허용 협의도 원칙적 합의만 이뤄졌다”고 전했다.

이날 남 지사는 도 차원의 구체적인 대책 방안도 내놨다.

남 지사는 “이날 오전 6∼9시 서울 방향 광역버스를 분석한 결과, 오는 9월부터 584회가 운행(404대 증차 기준) 돼야 출근 대란을 피하고 좌석제가 원활히 추진될 것으로 예측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른 소요 예산은 6개월간 216억원(대당 3천900만원)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예측은 도가 버스운송관리시스템(BMS)과 교통카드를 분석하고 9월 승객 증가량을 적용해 산출했다.

남 지사는 “좌석용량증대, 잔여 좌석 안내 시스템, 대용량차량도입, 좌석 예약제 등의 대안을 마련하겠지만 결국 멀티환승터미널을 건립해 1∼2분 만에 서울로 출발하는 ‘굿모닝버스’가 장기적인 답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라며 “계속해서 중·장기 대책에 대한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성민기자 h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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