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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군별 특색있는 전통시장 활성화 추진

도- 시군 대책토론회 열어
고양,SSM 유치모색 주목
특화거리·차별화 확보도

시장별 인센티브제 도입, 중소기업제품 전시회 개최 등 소비자의 발길을 시장으로 돌리려는 도내 지역별 전통시장 활성화 대책이 대대적으로 추진된다.

이 가운데 고양시는 상인회의 요청으로 시장 내 입점이 제한된 SSM(기업형 슈퍼) 유치를 모색, 대기업과 전통시장 간 첫 상생협력 모델로 탄생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경기도는 2일 오산 오색시장에서 박수영 행정1부지사 주재로 도내 31개 시·군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전통시장 활성화를 통한 서민경제 살리기 대책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각 시·군 부단체장은 지역별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과 추진계획을 내놨다.

추진 계획에 따르면 우선 고양시는 원당전통시장 상인회와 함께 시장 내 입점이 제한된 SSM 유치를 추진한다.

전국 대부분의 지자체와 전통시장이 관련 규정 등을 내세워 SSM 입점을 막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인 전략이다.

이는 67개 소형 점포가 모인 원당 전통시장의 경우 농수산물, 두부, 참기름 등 1차 상품 및 가공제품만을 판매해 판로의 확장성에 한계가 있다는 상인회 스스로의 판단에서다.

고양시 관계자는 “젊은 고객 등을 시장으로 유입시키기 위해 공산품을 판매하는 SSM 유치가 필요하다는 상인회의 주문에 따라 대기업 측과 상생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부천시와 평택시는 상인의식, 이용만족도, 친절도 등을 시장별로 평가한 뒤 인센티브 등을 제공하는 경쟁체제를 전통시장에 도입하고, 안산시는 인근 산업단지와 연계해 중소기업개발품 전시회 등을 기획해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DMZ(비무장지대) 등 지역적 특색을 활용한 전통시장 활성화 전략도 제시됐다.

연천군은 DMZ관광열차 운행으로 수도권 관광객의 접근성이 확대됨에 따라 전곡전통시장 내 빈점포를 이용해 도시민들이 선호하는 연천군 지역특산물을 판매하는 ‘상권 광역화’에 나선다.

DMZ 관광열차와 연계한 연천시티투어 상품을 개발하는 것으로 이와 함께 전통시장 내 가격이 저렴한 착한가격업소 특화거리 조성에도 착수한다.

인근 파주시도 전국의 유명 먹거리가 모인 특화거리를 전통시장 내 마련해 대기업이 갖추지 못한 차별화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박수영 행정1부지사는 “전통시장은 서민경제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요한 민생현장”이라며 “그동안 시설현대화에 중점을 두고 지원했다면 앞으로는 지역문화와 전통의 중심으로 브랜드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성민기자 h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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