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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평산단 제조업 공동화 심각

50인 미만 소기업 92% 넘어서 영세화 가속
홍영표 의원, 국감서 ‘정부 적극 지원’ 주문

인천 부평산단이 정부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일 경우 국가산업단지에서 해제되는 게 낫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허울뿐인 정부지원보다 국가산업단지의 족쇄를 벗겨 지자체와 시장에 미래를 맡겨야 한다는 지적이다.

1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홍영표 의원은 한국산업단지공단 국정감사에서 “허울뿐인 정부지원으로 부평산단은 부평도심을 회색 무인도로 만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부평산업단지는 1965년 조성되어 과거 최대 수출기지로서의 역할을 했으나, 현재는 가장 오래된 산업단지다.

수출 실적이 2000년 4억400만불 수준에서 2012년 3억3천200만불 수준으로 꾸준히 감소하는 등 그 위상이 급속히 퇴색되고 있다.

제조업 공동화와 함께 임대사업자가 급증하는 등 기업의 영세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실제로 부평산단 입주기업 현황을 보면 2005년 50인 미만 소기업 비중은 84% 정도였으나 최근에는 92%를 넘어서, 입주기업 대부분이 영세화되고 있다.

이러한 부평산단의 쇠퇴는 고용의 질 악화, 고용창출능력의 약화로 이어져 지역 경제의 견인차가 아닌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홍 의원은 노후화된 국가산업단지에 대한 정부의 지원책이 말의 성찬에 그치고 있음을 지적하며, 부평산업단지의 발전을 위한 네 가지 정부지원책을 주문했다.

그는 업무지구와 문화·교육시설 어우러진 융·복합 집적지 조성을 위한 유휴부지 확보에 정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직접 나설 것을 주문했다.

유휴부지 확보가 선행될 때 혁신산단 지정과 신산업 발전의 토대를 만들 수 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또 부평산단을 IT 및 벤처, 지식서비스산업 집중 육성을 통한 도심형 첨단 산업단지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식기반산업집적지구 지정을 요청했다.

지식기반산업집적지구’로 지정되면 IT쪽 정보집약적 산업이 발전하고 정부주도의 중기청, 산업인력공단의 사업이나 R&D보조 지원 우선권등 정부지원을 받는 것이 유리해진다.

그는 이어 부평산단의 교통환경과 주차난 해소를 위해 통근 셔틀 버스, 공공자전거 도입 등 교통인프가 개선을 주문했다.

또 350%인 용적율을 중공업단지 수준인 400% 대로 올려 부평산단 구조고도화사업의 사업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강지기자 hk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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