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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세 축내는’ 道 버스 지원 시스템 ‘도마’

G버스에 ‘LCD 노선도’ 설치
잦은 고장에 불량률 44% 달해
인센티브 지급 규정도 불명확
사고건수 상위권 업체 수억 지급

경기도 교통국 행감

경기도가 수십억원의 예산을 들여 G버스에 설치한 ‘LCD 노선도’가 잦은 고장으로 불량률이 4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도내 일부 버스 업체가 연 90~100건이 넘는 사고에도 매년 억 단위의 관련 인센티브를 챙겨 도의 부실한 버스 평가 시스템이 지적됐다.

18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가 도 교통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김지환(성남8) 의원은 “도가 올 3~5월 G버스에 설치된 6천862대의 LCD 노선도에 대해 점검한 결과, 이중 3천62대의 불량이 발견돼 전체 불량률이 44.6%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도는 지난 2011년부터 ‘시내버스 노선 안내판 설치사업’의 일환으로 G버스 차량 7천779대에 도비 61억여원을 들여 LCD 노선도를 전면 설치했다.

김 의원은 “5월에 불량이 확인된 3천62대의 조치가 완료된 이후 10월 점검에서 또다시 2천대의 불량이 발생했다”라면서 “기존 765원이면 되는 버스노선안내판을 대신해 대당 77만5천원을 들여 설치한 LCD 노선도가 잦은 고장으로 도민 혈세만 축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인센티브 지급 규정이 명확하지 않은 ‘버스업체 평가시스템’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같은 당 최재백(시흥3) 의원은 “광주 대원고속과 경기고속은 사고건수가 5위권내 업체임에도 불구, 매년 높은 평점(B)을 받고 2~4억원 이상의 인센티브를 지급받았다”고 주장했다.

도는 매년 경영과 서비스 등을 평가한 뒤 등급에 따라 지원금을 제공한다.

최 의원은 “이에 반해 양평 금강고속은 2012년 3건의 사건발생으로 ‘A’등급을 받았지만 안전성 인센티브가 하나도 없고, 부천 소신여객도 지난해 사고 1건뿐인데 등급 ‘F’를 받고 지원금도 한 푼 못 받았다”라며 버스업체 평가시스템에 대한 개선을 주문했다.

이밖에 이날 행감에서는 광역버스 입석금지 후속 조치에 따른 버스 증차 보조금 57억6천430만원에 대한 미집행 문제와 택시 불법행위에 대한 저조한 단속실적 등이 집중 추궁을 받았다.

/홍성민기자 h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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