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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동두천에 송전탑 86개 신설… 주민 반발

양주시, 지중화·제3의 노선 제안… 한전 “사업비 10배 증가” 난색

오는 2019년까지 양주·동두천시에 송전탑 80여 개를 새로 세우기로 한 한국전력공사의 계획에 양주 시민과 시의회 등이 반발하고 나섰다.

18일 양주·동두천시 등에 따르면 한전은 동두천 LNG 복합화력발전소(동두천시 광암동)에서 양주변전소(양주시 장흥면)까지 36.72㎞ 구간에 송전탑 86개를 건설할 예정이다.

내년 2월까지 설계측량과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오는 2017년 9월 착공, 2019년 4월 송전선로를 준공할 방침이다.

한전은 복합발전소 중 국내 최대 규모인 동두천 LNG 복합화력발전소가 지난해 말부터 시험 가동되는 등 경기 북부 발전설비가 많이 증가해 기존 송전선으로는 전력 수송이 원활하지 못해 송전탑 신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전체 송전탑 86개 가운데 62개를 양주시내 27㎞ 구간에 신설한다는 계획에 양주시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양주시 측은 특히 장흥변전소∼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송추 나들목 4㎞ 구간에 설치될 송전탑 시설의 지중화와 북한산 국립공원을 거치거나 양주시 시내축이 아닌 제3의 노선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시의 한 관계자는 “한전에서 계획한 신설 구간은 주민 밀집 거주지역과 장흥·송추유원지 등 관광시설이 있어 이곳의 송전탑 신설은 지역경제와 관광에 큰 영향을 받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전은 송전탑을 지중화하면 ㎞당 200억원 이상으로 사업비가 10배 늘어나 사실상 어렵다는 입장이다.

양주시의회 한 의원은 “한전에서 양주시민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양주시 중심축이 아닌 북한산 국립공원을 거치거나 양주시의 중심축에서 벗어난 제3의 노선으로 건설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흥면 삼하리 주민들은 지난 2007년 마을에 설치된 변전소 고압 전류 때문에 10년 동안 마을에 암환자가 집중 발생했다고 주장하기도 했으며 인근에 송전탑이 또 신설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동두천시에는 86개 신설 송전탑 가운데 22개가 7.9㎞ 구간에 세워질 계획이다.

/양주·동두천=이호민·유정훈기자 nky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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