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2004년 행정의 기본이념과 방향을 시민제일주의에 두고 ‘민원행정개선 10대 시책’ 추진계획을 수립, 적극 추진키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에 새롭게 추진될 10대 시책은 행정서비스를 배가시키기 위한 것으로 그동안 추진해 온 시책을 개선하고 보완해 고객만족을 넘어 감동을 주는, 시민의 입장에서 찾아서 해결해 주는 고객중심의 민원행정 실천의지를 담은 것이다.
시는 우선 민원처리기간을 대폭 단축시키는 한편 인터넷과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통해 민원처리과정과 결과 등 상세정보를 제공, 투명한 신뢰 행정기반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공장, 측량사무소, 건축사 등 고객주소록을 구축, 각종 인허가 관련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는 등 기업하기 좋은 여건 조성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종합민원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시는 또 민원실에 도서를 비치하고 계절별 특색 있는 화분을 설치하는 등 좁은 공간이지만 민원인들이 쾌적하고 친근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