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을 타는 사람이 꾸준히 늘면서 대중교통의 수단분담률이 2013년 이미 4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국내외 교통관련 통계를 정리한 ‘2014년 국가교통통계’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2013년 말을 기준으로 작성된 이번 통계를 보면 버스와 철도 등 대중교통은 1천797억인㎞를 수송해 수단분담률이 41.4%였다.
구체적으로는 버스가 663억인㎞, 철도가 1천134인㎞를 수송해 수단분담률이 각각 25.9%와 15.2%였다.
특히 철도만 놓고 보면 KTX의 수단분담률이 41.3%로 2005년(28.1%)에 비해 크게 늘었다.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2011년 38.7%, 2012년 39.9%를 기록한 데 이어 2013년 40%를 넘어섰다.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국가교통통계에 승용차에 관한 조사가 반영되기 시작한 2011년 이후 40%를 넘은 적이 없었다. 수단분담률이 가장 높은 운송수단은 승용차였다.
2천340억인㎞를 수송해 수단분담률이 53.4%에 달했다. 항공은 90억인㎞(2.1%), 해운은 10억인㎞(0.2%)를 수송하는 데 그쳤다. 우리나라 항공기 보유대수는 2013년 601대로 처음으로 600기를 넘어섰다.
약 10년전인 2004년(293대)와 비교하면 두 배 넘게 늘어났다. 저가항공사들이 설립되고 항공기를 이용한 관광수요가 늘었기 때문으로 국토부는 분석했다. 한편, 연간 여객수송실적은 인도(7조720억인㎞ 수송), 화물수송실적은 중국(5조5천738억t㎞)이 비교대상 국가 가운데 가장 많았다.
우리나라는 여객수송실적이 3천615억인㎞로 14개국 중 10위, 화물수송실적이 1천186억t㎞로 18개국 가운데 14위를 차지했다.
/이기영기자 lgy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