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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 ‘효자’… 연례 세일행사 된다

정부, 내수 진작 효과 확실 판단
한국 찾는 외국관광객도 늘어
내년부터 민간주도 정례화 추진

내수 진작을 위한 대규모 할인 행사인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가 정례화 된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5일 “내년부터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를 정례화하고 좀 더 체계를 갖춰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를 정례화하기로 한 것은 내수 진작 효과가 뚜렷하다고 봤기 때문이다.

통상 겨울에 열리던 외국인 대상의 코리아 그랜드세일 행사를 8월 14일로 앞당겨 열고, 여기에 추석 대목이 겹치면서 추석 3주 전부터 연휴까지 백화점 매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9% 늘었다.

대형마트(6.7%), 슈퍼마켓(9.7%), 아웃렛(13.8%) 매출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이런 소비 회복세를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로 공고하게 하겠다는 게 정부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각 유통업체가 자신들의 스케줄에 맞춰 진행하는 세일을 한꺼번에 하면 내국인은 세일 기간에 맞춰 소비를 늘릴 수 있고, 아울러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도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내년부터는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가 민간 주도의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업체들을 독려하기로 했다.

황규연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도 이날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내수 살리기 범국민 운동으로 확산하기 위해 할인판매 품목과 할인 폭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 실장은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그동안 시장에서 참가 업체들의 할인품목의 다양성과 할인율이 낮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남은 행사 기간 참가 업체들과 협의해 할인 품목과 할인율을 더욱 늘려나갈 방침”이라며 “최근 3~4일 동안 매출 실적이 좋았던 만큼 참가 업체들도 호응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이후 소비가 부진해지자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 같은 대규모 할인 행사를 전국에서 동시에 열어 보자고 정부가 아이디어를 내놓아 올해 처음 시작됐다.

올해 행사는 오는 14일까지 2주 동안 이어진다.

/이기영기자 lgy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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