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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안전돌보미서비스 도입 기계 ‘응급상황’

홀몸노인 고독사 등 막기위해
전화기·활동감지·화재감지센서
가스감지센서·무선호출기 보급

2011년 기계 오작동률 90%
전기요금 부담 전원 꺼놓기도
정작 사고땐 집중 못해 대책 시급


급속한 고령화사회 진입과 함께 1인 가구의 확대 등의 여파로 크게 늘어난 고독사 사망이 사회문제로 떠오르면서 도입된 응급안전돌보미서비스가 서비스를 위한 기계의 연이은 오작동 등이 드러나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더욱이 서비스 도입 초창기인 지난 2011년 설치된 서비스용 기계의 경우, 잘못된 신고 접수 등의 부작용이 잇따르면서 정작 중요한 사고에 집중을 못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마저 커지고 있다.

4일 수원시 등 도내 지자체에 따르면 응급안전돌보미서비스는 65세 이상 실제 홀로 거주하는 기초생활자, 장기요양 등급 내에 있는 자, 기타 지자체장이 인정한 노인 등을 대상으로 응급전화기 1대와 활동감지센서 2개, 화재감지센서, 가스감지센서, 무선응급호출기 등을 한 세트로 해 응급상황 시 적절한 대처를 하기 위해 도입, 진행 중이다.

그러나 당초 도입취지와 달리 센서 미감지는 물론 부주의로 인한 전원차단 등의 여러 오작동 등 응급안전돌보미서비스를 위한 기계의 문제점이 이어지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상태다.

실제 수원시의 경우 SK청솔노인복지관을 서비스 운영전담기관인 지역센터로 지정, 소방서와 연계해 지난 1일 기준 관내 1천767명의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응급안전돌보미서비스를 진행중이지만 서비스 대상자 중 1천200명이 사용중인 지난 2011년 도입된 기계는 미감지와 전원차단, 데이터 미등록 등으로 인한 오작동률이 전체 응급상황 건수의 9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응급안전돌보미서비스를 이용 노인들 중 전기요금 등 이용 비용에 대한 우려 등으로 아예 기계 자체의 전원을 꺼놓는 등 노골적인 외면도 빈번한 실정이어서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수원의 한 복지관 관계자는 “기계의 오작동률을 낮추고 정상화하는 것이 응급안전돌보미서비스의 목표로, 24시간 모니터링을 위해 당직을 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독거노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안전망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유진상기자 손정은수습기자 sonj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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