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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포천 민자고속道 6월 30일 0시 ‘개통’

포천~강남 이동 30분 단축
수도권 동북부 교통난 해소
지역개발 촉진 효과 기대

경기북부 지역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첫 고소도로인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가 예정대로 오는 30일 0시를 기해 개통될 전망이다.

시행자인 서울북부고속도로는 31일 현재 공정률은 98%로 가드레일 설치, 차선 도색, 가로등 설치 등 일부 공사만 남아 있어 계획에 차질이 없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통행요금은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태로 서울북부고속도로는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당초 통행요금은 지난 2004년 기준 한국도로공사의 1.023배인 2천800원으로 책정됐으나 사업비 증가와 물가상승 등 요금 인상요인을 감안하고 1조5천억 원 규모의 자금재조달 등 요금 인하요인을 고려해 개통 전 고시될 예정이다.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는 구리시 토평동과 포천시 신북면 사이 44.6㎞의 본선(4∼6차로)과 소흘JCT∼양주 옥정지구 6.0㎞의 지선으로 구성되며 총 2조8천723억 원이 투입됐다.

요금을 받는 영업소는 본선에 2개(동구릉·신북영업소), 본선을 통과하지 않는 진·출입로 9곳에 설치된다.

도로가 개통하면 국도 43호선 등 수도권 동북부지역 교통난 해소와 지역 개발 촉진 등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관련 기관들은 기대하고 있다.

도로 시점에서 종점까지는 약 30∼35분이면 다달을 수 있어 포천에서 강남까지의 이동거리도 30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이 도로는 경기북부에서는 처음으로 서울 시계부터 구리·남양주·의정부·양주·포천을 남북으로 잇는 고속도로로 오는 2022년 안성까지(71㎞), 2025년 세종까지(58㎞) 추가로 연결될 예정이다.

서울북부고속도로 관계자는 “도로포장까지 마친 상태로 오는 30일 개통에는 문제가 없다”며 “도로가 개통하면 기존 교통량 분산 효과는 물론 지역 개발을 유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천=안재권기자 ajk8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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