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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매출부진 기획전 '백약 무효'

저가위주 판촉행사 본매장 매출감소 원점회귀

도내 유통업계는 내수부진으로 이월상품, 기획 상품 등 저가 위주의 판촉행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오히려 본 매장의 정상품 매출은 줄어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업계는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내수가 부진하자 날마다 기획전, 이월상품전을 실시하고 있다.
내수부진으로 의류 판매가 부진하자 의류업체들도 재고품의 증가로 창고비 부담이 커 상품을 갖고 있는 것보다 저렴하게 파는 것이 낫다는 판단에 이같은 행사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러한 기획상품, 이월상품전은 정상가보다 30~50% 이상 저렴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매출 상승효과가 있지만 정상품 매출의 감소에 또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할인점, 백화점 등에서 선보이는 이월상품은 한해 지난 재고품으로 값은 저렴한 반면 질은 좋고 유행에 크게 뒤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고객들이 선호하고 있다.
삼성플라자 분당점은 최근 남성복 기획전을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남성복 매출의 3%를 차지하고 있으며, 행사가 큰 경우 남성복 전체 매출의 10~20%를 차지하고 있다.
갤러리아백화점 수원점은 지난달의 경우 이월상품 매출은 전체 매출의 20.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할인점의 경우 브랜드 매장이 수수료 매장이기 때문에 브랜드 매장의 정상품을 판매하는 것과 의류 행사 업체가 들어와 이월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비교할 때 마진율은 같아 이월상품전을 실시하고 있다.
이월상품 행사가 시작되면 브랜드 매장의 정상품 매출은 감소해 타격을 입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삼성플라자 이남훈 과장은 “백화점들은 행사 판매대를 줄이고자 하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며 “하지만 기획상품전을 할 경우 매출이 올라가기 때문에 쉽게 그만두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과장은 또 “기획상품전이 신제품 감소에 영향을 주지만 기획상품을 구입하러 온 고객이 신상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어 꼭 부정적인 영향만을 주는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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