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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장 임용제도 다양화해야

교장되는 길 넓히고, 평가 공정성은 높이고
학부모.교사등 집단.단체간 `갈등불씨'될듯

현행 교장승진제를 대폭 개선하는 동시에 교장초빙제를 확대하고 교장공모제와 교장선출보직제를 제한적으로 시행하는 등 교장 임용제도를 다양화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교사도 동료에 의한 평가를 시행하고 교사 스스로 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자신에 대한 평가를 자율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부적격 교사' 퇴출을 제도화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이런 내용을 담은 `교원인사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해 23일 서울교대에서 공청회를 연데 이어 공청회 의견 등을 반영, 최종 보고서를 작성해 교육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보고서를 토대로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마련할 예정이지만 전교조가 교장자격증제 폐지 및 교장보직제도입 등을 요구하며 강력 반발하는 등 집단별로 이해관계가 극명하게 엇갈려 추진과정에서 엄청난 갈등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만길 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은 `교장임용제 다양화 방안'에서 교장승진제를 대폭 개선해 학습지도.생활지도 평정의 비중을 확대하고 교사에 의한 다면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교육청 교장 임용 심사기구에 교사.학부모.시민단체 대표와 교육전문가 등의 참여를 보장하며 교육활동평가서, 학교경영계획서, 추천서 등 다양한 심사자료를 활용하고 서류전형, 공개발표, 심층면접 등을 강화하는 등 실질적 자질을 검증하는 과정을 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교조, 참교육전국학부모회 등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교총, 교장단협의회 등 기득권 세력에 교육부와 교육개발원이 그대로 영합한 결과물을 내놨다"며 "교장자격증제를 폐지하고 교장보직제를 도입하라"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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