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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땜질처방' 맑은하늘 요원

경기도 대응방안 186명 단속반 운영 근본적 해결 미흡

대기오염의 주범인 오존(O₃), 아황산가스(SO₂) 등으로 수도권 대기환경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지만 관계당국은 근본적인 문제해결보다는 땜질식 처방으로 일관하고 있다.
특히 산업단지의 밀집과 차량 유동량이 많은 경기도의 경우 아황산가스와 오존량이 인접한 서울시보다 오염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주민들의 건강악화에 따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3월말 경인지방환경청이 도내 13개 도시를 대상으로 대기오염도를 측정한 결과, 경기도의 아황산가스는 반월시화공단이 0.009ppm, 안산 0.008ppm을 기록하는 등 서울의 평균(0.005ppm)을 크게 상회했다.
오존농도 역시 서울이 0.013~0.014ppm에 그친 반면 인천.시흥.평택은 0.019ppm, 수원.안산.군포는 0.018ppm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이에 경기도는 23일 오존발생에 따른 대응방안으로 다음달부터 42개반 186명으로 구성된 자동차배출가스 단속반을 운영, 취약지역은 매일 1회이상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오존주의보(0.12ppm 이상) 발령시, 휴대폰을 이용해 시.군.구.경찰서 등 노약자와 어린이, 호흡기환자 등에게 실외활동 금지 메시지를 통보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오는 7월부터 시행 예정인 ‘자동차 공회전 제한’ 및 살수차를 이용한 도로 물청소 등 교통환경 개선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도가 내놓은 정책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등 전문가들의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서울대 환경대학원 김종욱 교수는 “도가 최근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펼치는 정책이 단기적으로는 긍정적인 면이 있지만, 길게 봐서는 별다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보인다”며 “주 오염원이라 할 수 있는 도내 대형 쓰레기소각장이나 산업단지에 대한 환경관리가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차된 차량의 공회전 금지 등 차량 배출가스 오염에 대한 방지책으로 단기적인 효과는 있을지언정 근본적인 처방에는 미흡하는 것이다.
녹색교통의 민만기 사무처장은 “자동차 배출가스 감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형.노후차량의 지속적인 단속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관련법안을 좀더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민 사무처장은 또 “특히 도내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주민들에게 알려 경각심을 고취시는 일이 중요하다”며, “이러한 점에서 도의 적극적인 대국민홍호 활동이 부족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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