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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면허 반납받고 완전공영제 실현하라”

인천 공공운수노조, 폐선 신고 관련 공공성 강화 촉구
“준공영제는 문제 속출”… 市, 조만간 종합대책 발표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인천버스지부는 최근 광역버스 업체들의 폐선 신고와 관련, “광역버스 운송사업자로부터 면허를 반납받고 완전 공영제를 실현하라”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는 14일 논평을 내고 “버스업체들이 사업 면허를 반납하면 시가 버스완전 공영제를 도입해 버스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법이 타당하다”며 “인천시민들은 민간 사업주의 경제적 이해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광역버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현재 설립이 가시화되는 수도권 광역교통청이 행정구역을 넘나드는 광역버스를 운영하게 하는 방법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민간 사업주들의 요구에 휘둘리지 말고 수도권 광역교통청이 광역버스를 운영하는 등의 광역버스의 공공성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역버스 업체들이 요구하는 버스 준공영제에 대해서는 “전국적으로 준공영제는 표준운송원가 과다 계상 논란, 임원 인건비 과다 지급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노출하고 있다”며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2009년 도입한 인천시 버스 준공영제에 대해 대대적인 개혁이 필요한 상황에서 무조건 광역버스에도 준공영제를 적용하자는 주장은 원점에서 자세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인천 6개 광역버스 업체는 지난 9일 “인천시 재정 지원 없이는 경영난을 감당하기 어렵다”며 폐선 신고서를 제출했다.

그리고 “시의 재정지원이 없으면, 오는 21일부터 19개 노선, 버스 259대의 운행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경고하며 시청 앞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노선 폐지를 신고한 업체는 신강교통(1100·1101·1601·9501·9802번), 인강여객(9100·9200·9201번), 선진여객(9300·1800번), 천지교통(1300·1301·1302·2500번), 마니교통(1000·1400·1500·9500번), 신동아교통(1200번)이다.

한편, 시는 광역버스 운행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 중이며, 조만간 종합대책을 발표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한서연기자 dusgks4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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