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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묶인 대중교통 경기도 또 역차별

서울시 도심진입 버스 28개 노선 7월부터 축소

서울시와 경기도가 경계지역의 교통난 해결을 위한 버스노선 조정을 두고 서로 대립하고 있어 서울에 인접한 경기지역 주민들이 오는 7월부터 큰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특히 가까운 거리를 멀리 우회하는 버스노선이 행정상의 이유로 조정이 안되는 등 양측이 주민불편은 아랑곳하지 않고 지나치게 행정권역만 내세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6일 경기도와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오는 7월부터 서울 도심으로 진입하는 버스를 통제함에 따라 경기도내 일부지역의 버스노선을 축소할 예정이다.
이 계획에 따라 7월부터 시행하는 이른바 '지선·간선제'로 인해 광명의 9개 노선을 비롯, 남양주, 의정부, 포천 등 생활권이 시와 인접한 지역의 경우 모두 28개 노선이 축소된다.
이에 따라 주민들이 서울로 진입하기까지 버스 환승불편과 환승에 따르는 추가요금 부담이 예상돼 주민불편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도 관계자는 “7월 시행되는 지·간선제로 운행시간 단축 및 예측 등 긍정적인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지만, 반대로 버스노선이 축소된다면 도내 일부지역의 교통불편은 오히려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경기도가 행정상의 이유를 들어 일방적으로 버스노선을 지정하는 등 지나치게 행정권역만 내세우고 있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새로 개통된 광명역의 이용을 원하는 구로, 금천 등 일부 지역주민들이 역까지 5-10분 되는 거리를 도가 교통체증 등의 이유를 들어 안양을 거쳐 30분이 소요되는 버스노선을 조정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시는 버스노선 조정에 대한 중재를 건교부에 요청하는 등 팽팽한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 “서울을 통과해 남부순환로를 타고 광명역으로 운행되는 버스는 현재 604-1번 한 대 뿐이다”며 “광명을 비롯, 안양, 구로 등 시민들이 광명역을 이용하고 싶어도 도가 기존 버스노선으로도 충분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부득이하게 건교부에 중재를 신청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교통문화운동본부의 박용훈 대표는 “서울시와 경기도가 관내 운수사업자의 대리전 양상을 치르는 듯 하다”며 “양측간의 이러한 갈등이 어제오늘일은 아니지만 최근들어 사업구역을 놓고 알력을 행사하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이어 “어려운 문제지만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만큼 서로간에 손해보는 부분에 대해선 다른 분야에 인센티브를 부여토록 한다는지 등의 노력이 따라줘야 한다”며 갈등 해소를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의 ’빅딜‘을 주문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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