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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귀성 열차표 예매하기 힘드네요"

전체 좌성 50%만 판매, 수만명 접속 대기, 열차 이용 귀성 포기자 다수
별도 전화 예매한 노인·장애인은 역 방문해야 해 '불편'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추석 연휴 귀성 자제를 권고하고 코레일도 창가 좌석만 예매하는 등 판매 좌석을 전체 좌석 200만석의 절반인 100만석으로 줄이면서 곳곳에서 혼선과 예매 포기 사례가 속출했다.

 

8일 오전 7시 시작된 추석 열차표 예매를 위해 일찌감치 코레일 사이트에 접속했던 시민들은 사이트 서버가 일시적으로 먹통이 돼 불편을 겪었다.

 

경부선 열차표 예매를 위해 사이트에 접속했던 직장인 김모(28)씨는 “오전 6시 50분쯤 PC로 코레일 사이트에 접속했는데 서버가 5분가량 다운돼서 당황했다”며 “다행히 서버가 복구돼 예매에는 차질이 없었다”고 전했다.

 

비슷한 시각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코레일 서버 터졌다”, “코레일 서버 먹통 됐다” 등의 불만 섞인 게시물이 올랐다.

 

직장인 현모(27)씨도 “서버 다운 후 계속 새로 고침을 하다가 접속했을 땐 이미 내 앞에 1만5000명이 접속 대기 중이었고, 30분 넘게 기다려 겨우 표를 예매하는 데는 성공했다. 원하던 시간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올해는 추석 때 기차 이용을 자제하기로 했다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수원에서 직장을 다니고 있는 박모(33)씨는 “원래 명절 때마다 부모님을 뵈러 부산행 기차표를 예매했지만, 올해 추석에는 부모님께서 수원으로 오시기로 했다”고 말했다.

 

경기도에 사는 직장인 조모(33)씨는 승차권 예매를 애초에 포기했다. 그는 “이번에 표 물량이 절반으로 줄었다고 해서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며 “연휴 시작 전에 휴가를 내서 자가용 승용차로 고향에 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승차권 예매를 100% 비대면으로 PC와 모바일 등 온라인에서만 진행하다 보니 IT기기에 서툰 노인층도 불편했다. 한국철도는 지난 1일 만 65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우선 예매를 진행했다. 모바일 기기 작동이 서툰 노인들을 위해 지인들의 도움을 받아 일반인과 별도로 예매를 하도록 하고, 선착순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 예매도 받았다.

 

예매 결과 공급 좌석 19만9000석 중 3만1000석이 팔려 예매율 15.7%를 기록했다. 선착순 1천명을 대상으로 한 전화 예매는 50.4%, 온라인은 14.6%의 예매율을 보였다.

 

예약한 승차권은 9일 오후 3시부터 13일 0시까지 반드시 결제해야 하고, 이를 초과해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 취소되고 예약 대기 신청자에게 배정된다. 승차권을 전화로 접수한 노인과 장애인은 13일까지 반드시 역 창구에서 현장 결제 후 실물 승차권을 수령해야 한다.

 

한국철도는 열차 승객 간 거리두기를 위해 추석 연휴에 운행하는 모든 열차 승차권을 창가 좌석만 발매키로 하고 시스템 조정과 테스트 작업을 위해 예매 일정을 지난 2~3일에서 일주일가량 연기했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예약발매 서버 시스템 용량이 최대 61%, 웹서버는 최대 71%로 안정적인 상태”라며 “코로나19 상황의 엄중함을 고려해 안전한 명절이 되도록 창가 좌석만 판매하는 만큼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민기·김기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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