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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해외 출장 막는 2주간 자가 격리… 10곳 중 8곳 "면제제도 모른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오는 21일부터 29일까지 전국의 수출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출입국 제한에 따른 중소기업 애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중소기업 10곳 중 7곳은 해외 출장 시 가장 큰 애로 사항(복수응답)으로 ‘국내 입국 시 2주간 자가 격리(71%)’를 꼽았다.

 

이어 ‘코로나19 감염 우려에 따른 직원 출장 기피(37.7%)’, ‘정기 운항 항공편 부족(22.3%)’, ‘해외 출입국 규제에 대한 정보 부족(21.7%)’ 순으로 나타났다.

 

중요한 사업상목적, 인도적 목적 등의 방문 타당성이 인정되는 경우 격리면제서를 발급하는 ‘해외입국자 격리면제 제도’의 경우 중소기업 22.7%만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중소기업 84.0%는 해외 출장을 가지 못했다고 응답했으며 출장 경험이 있는 기업의 출장 사유(복수응답)는 ‘신규 바이어 발굴을 위한 마케팅’이 43.8%로 가장 많았다.

 

그밖에 ‘해외전시참가(29.2%)’, ‘수출 제품 세부 사양 협의(12.5%)’, ‘수출 제품 현장설치 및 시운전(10.4%)’ 등이 출장 사유로 꼽혔다.

 

출입국 제한 관련 정부 정책 활용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은 27.0%로, 활용 정책은 ‘비대면 온라인 마케팅(92.6%)’, ‘기업인 패스트트랙(6.2%)’, ‘전세기 편성(2.5%)’ 등이었다.

 

해당 정책을 활용할 시 홍보 부족으로 접근하기 어렵다는 답변이 55.7%에 달했으며, ‘복잡한 서류 절차(19.3%)’, ‘통합된 창구 부재(6.7%)’, ‘신속하지 못한 정책 집행(6.0%)’이 뒤를 이었다.

 

정부가 집중적으로 추진하길 바라는 해외 출입국 제한 관련 정책으로 응답 기업의 56.3%가 ‘출장 후 입국 시 기업인 14일 자가 격리 면제(56.3%)’를 꼽았다.

 

이밖에 ‘비대면 수출 사업 지원(45.0%)’, ‘해외 출입국 제한관련 실시간 정보 제공(27.7%)’, ‘자가 격리 시 비용 지원(26.7%)’ 등도 뒤를 이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무역의존도가 높은 대한민국의 경제구조 특성을 고려할 때, 기업인 격리 기간 단축, 위험도가 낮은 국가 방문 후 입국 시 검사 결과가 음성일 경우 격리 면제 등 격리 제도 완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편지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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