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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연구원, '코로나19와 교육'보고서 통해 교육 방향성 제시

경기도교육연구원은 코로나19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 및 실태 분석을 통해 ‘코로나19와 교육’ 보고서를 발간하고 향후 교육체제 방향성을 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총 7장으로 구성된 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와 교육 : 온라인교육을 중심으로’에서는 코로나19가 야기한 학교의 변화를 온라인 수업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일상회된 재난에 대한 대비의 필요성 ▲좋은 수업에 대한 본질 ▲교사 전문성에 대한 재정의 필요성 등을 제시했다.

 

‘코로나19와 교육 : 학교구성원의 생활과 인식을 중심으로’에서는 실증적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의 변화를 확인했다. ▲코로나19 이후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생활과 인식의변화 ▲코로나19로 드러난 가정 경제수준별 교육 불평등과 소통을 통한 관계 형성의 중요성을 시사했다.

 

‘코로나19와 교육 : 교육체제 전환에 주는 시사점’을 통해 코로나19가 교육에 준 시사점을 교육 체제 전환의 관점에서 정리하고, 진부화된 교육 체제를 전환하기 위한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코로나19와 교육 : 학습복지의 재개념화’에서는 감염병 사태의 재난 상황에서 학교의 역할을 정리했다. 또 학습복지 개념 확장을 통해 장차 학교가 불평등 해소는 물론 혐오와 차별이 없는 학습공간으로 전환해야 하는 점을 강조했다.

 

이 외에도 교사 전문성과 학교 자치, 병행 수업 방안 등을 제시하고, 전염병 사태 이후 대비해야 할 교육체제 전환 방향을 모색했다.

 

이수광 경기도교육연구원장은 “코로나19 사태의 파장을 더 실천적 맥락에서 분석하고, 향후 우리가 희망하는 교육체제를 구현하기 위해 그에 합당한 새로운 개념과 논리, 그리고 교육정책 시나리오를 개발하는데 연구력을 집중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박한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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