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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공식 확정… 산은 8000억 투입

 

산업은행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을 위해 8000억원을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다. 두 항공사의 '빅딜'이 성사되면 보유자산 40조원에 달하는 초대형 항공사가 탄생하게 된다.

 

정부는 16일 오전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산경장) 회의를 열어 아시아나항공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고 이와 같은 결론을 내렸다.

 

산은은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에 총 8000억원을 투입한다. 5000억원은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참여로, 3000억원은 대한항공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한 교환사채(EB)를 인수하는 방식이다.

 

한진칼은 이 8000억원을 대한항공에 대여한다고 공시헀다.

 

또한 한진칼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대한항공의 2조 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한진칼에 배정된 몫은 7317억원으로 주식 취득 후 한진칼의 대한항공 지분율 29.2%가 된다. 주식 취득 예정일은 내년 3월 13일이다.

 

대한항공은 유상증자 대금으로 아시아나항공에 1조8000억원을 투입하고, 아시아나항공 신주 1조5천억원을 인수할 예정이다.

 

주식 취득 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지분율은 63.9%가 돼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영구채 3000억원을 인수한다. 주식 취득 예정일은 내년 6월 30일이다.

 

국내 1, 2위 항공사인 양사가 합병하게 되면 세계 톱 10 수준의 위상과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여객과 화물 운송실적 기준으로 대한항공이 19위, 아시아나항공이 29위로, 양사 운송량을 단순 합산하면 세계 7위권으로 상승한다.

 

최대현 산업은행 부행장은 "현 경영진에 일방적으로 우호적인 의결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라며 "3자 연합 및 기타 주주와도 의견을 같이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편지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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