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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MRO 유치.인천공항공사법 개정 목소리 커진다

인천경실련.지역 주민단체 4곳, 25일 시청 앞에서 촉구 집회
"인천이 최적지, 삼척동자도 아는 것"..."정치적 아닌 합리적 결정 이뤄져야"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과 항공MRO산업 유치를 촉구하는 인천시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시민들은 인천국제공항의 항공기 정비 수요가 가장 많은 만큼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항공MRO단지가 반드시 인천에 둥지를 틀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5일 인천경실련과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서창지구자치연합, 올댓송도, 루원총연합회는 시청 앞에서 합동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안을 신속히 처리하고, 정부는 인천공항에 MRO 통합법인이 설립·입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배준영(국민의힘·인천중구강화군옹진군)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개정안은 인천공항공사의 항공기 취급업과 정비업, 교육훈련사업 등을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개정안은 경쟁 관계인 경남·사천지역 국회의원들의 반발로 본회의 상정이 불발된 상태다.

 

이들은 “사천지역 정치권의 반발로 개정안이 무산 위기에 놓였다”며 "국토부 장관의 몰이해로 문제가 더 꼬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국회에 출석해 “인천공항공사가 항공MRO 사업에 직접 투자하는 것은 고려하지 않다”고 한 것을 겨냥한 것이다.

 

지난해 말 국토부는 김포공항은 저가항공사(LCC) 위주의 경정비, 사천공항은 중정비, 인천공항은 해외복합 MRO업체 유치를 핵심으로 하는 ‘공항별 역할분담’ 시책을 수립한 바 있다.

 

이들은 또 최근 정부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승인한 것과 관련, “보유 항공기가 300대에 달함에 따라 체계적으로 MRO산업을 육성해야 하는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다”며 “정부도 국가 차원에서 전문적인 MRO 통합법인 설립 필요성을 기정사실화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동북아국제허브공항이라는 명성이 무색하게 항공기 정비 기능이 미흡해 안정성과 정시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최근 공개된 ‘인천공항 내 항공정비 공용장비센터 구축방안 연구’ 내용에 따르면 국내 항공기 대수 및 운항편수가 증가한 것에 비례해 정비 불량으로 인한 결항률도 크게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18년 현재 국내 항공기 정비 해외 위탁률은 54%에 달한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기술집약적인 산업 특성상) 인천공항이 있는 인천이 MRO 최적지인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것”이라며 “재보선과 대선을 겨냥한 것이 아닌 국익 전체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배준영 의원도 “실질적인 정비 수요가 풍부한 인천공항을 놔두고 400㎞ 떨어진 사천에서 기체 등 운항 정비를 받으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항공 MRO 유치를 둘러싼 갈등은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지 여부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그러나 현재의 여러 상황으로 미루어 뚜렷한 해결 방안을 찾지 못하고 당분간 표류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지적이 많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희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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