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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재난지원금 소비진작, 서비스업·음식점 효과 적어

지난 5월 전 국민에게 지급된 1차 재난지원금이 소비 진작 효과를 발휘했지만 서비스업 등 일부에선 그 효과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23일 '1차 긴급재난지원금 정책의 효과와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하고, 1차 재난지원금의 매출 증대효과가 4조원 수준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재난지원금 효과로 증가한 신용카드 매출액 증가분을 4조원으로,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지급한 1차 지원금 중 카드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 11조1천억~15조3천억원의 26.2~36.1%에 달한다.

 

KDI는 소비로 이어지지 못한 나머지 약 70%의 재난지원금은 채무 상환이나 저축하는 데 쓴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현금수급 가구의 경우 소비지출(93.7%), 저축(3.8%), 빚 상환(1.8%) 순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전체 카드매출 증감율은 신규 확진자 발생이 급증한 2월 마지막 주에 전년 동기 대비 11.9% 감소했으나, 재난지원금 지급 후인 6월 첫째 주에는 13.9%까지 증가했다.

 

업종별로 보면 매출액 증대 효과는 가구, 서점, 문구, 의류‧잡화 등이 포함된 준내구재에서 10.8%P로 가장 높았다. 마트, 슈퍼마켓, 식료품, 편의점 등 필수재 역시 8.0%P로 높은 증가 효과를 나타냈다.

 

그러나 사우나, 찜질방, 미용 등 대면서비스업(3.5%P)과 음식점(3.0%P) 등 코로나19 피해가 컸던 업종에서는 상대적으로 효과가 줄었다.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면서 감염을 우려한 소비자들이 대면서비스 소비를 꺼리면서 생긴 현상이다.

 

KDI 관계자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통한 가구소득 보전만으로는 피해가 큰 사업체의 매출을 확대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피해업종 종사자에 대한 직접적인 소득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편지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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