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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기대 의원 "'남북고속철도 건설' 바이든 정부 설득할 것"

 

“광명역에서 개성, 평양, 신의주를 거쳐 고속철도가 연결되면 중국 베이징과 하얼빈, 러시아 블라디보스톡까지 5시간이면 갈 수 있습니다. 남북고속철도를 건설하면 동북아 1일 생활권 시대를 열 수 있습니다.” 

 

양기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남북 고속철길이 열리면 혁명적인 변화가 온다. 남북고속철도 연결은 평화와 번영으로 가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남북고속철도 추진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양 의원은 “현재 UN제재로 인한 남북고속철도 건설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우리만이라도 할 수 있는 철저한 사전준비를 해야 한다.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기본설계, 재원조달방안 등 여러 가지 문제 등을 해결해야 한다”며 “남북 정상이 합의했고 실무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것 등을 시작하자는 것이고 특위가 앞장서서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월 23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남북고속철도 추진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도 의결했다. ‘남북고속철도 추진 특위’는 남북기본합의서, 판문점선언 등 남북한 정상이 철도와 관련해 합의한 사항에 대한 이행 및 추진 등을 담당하게 된다. 양 의원이 특위 위원장으로 선봉장 역할을 맡게 된 것이다. 

 

양기대 위원장은 “철도는 UN의 대북제재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 전반적 시각”이라며 “바이든 정부를 설득해서 UN제재를 완화해서 고속철도를 추진하거나 남북이 합의해서 추진하는 방안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중국 동북3성이 고속철도가 건설돼 있는 상황에서 기존 철도선을 개·보수를 해서는 의미가 없다”며 “경제 효과나 중국과의 교류를 위해서 북한 신의주까지 고속철도가 연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위원장은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부터 2018년 판문점 선언 등 남북정상이 철도 연결과 관련한 합의를 했었다. 남북 정상들이 철도를 연결하고자 하는 열망은 이미 확인됐지만 시행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재는 시대가 바뀐 만큼 철도 연결이 아닌 고속철도 연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위 위원장을 맡게 된 것은 남북고속철도를 추진하기로 남북이 합의하게 되면 노선설계, 자금조달, 건설 및 운영, 남북한 관련 법령 체제 정비 등을 준비해야 하는데 그 중심점이 되고자 한다”며 “광명시장 재임시절 광명~개성을 잇는 고속철도 노선 타당성 연구 용역을 실시하는 등 그동안 많은 연구를 해 왔다. 전문가는 아니지만 정치인으로서는 선도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양기대 남북고속철도 추진 특위 위원장은 “내년 초 특위를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것”이라며 “내년 1월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북미관계와 남북관계 개선 가능성에 대비해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통일부 등 관련 부처, 기관과 준비작업을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철도 연결 및 남북고속철도 건설이 UN의 대북제재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설득하기 위해 미국 민주당 의원들과 만날 계획”이라며 “중국과 러시아 등의 집권당 의원들과도 남북고속철도를 넘어 유라시아 고속철도 연결 문제를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정영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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