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를 지키고, 학교를 살리고, 조합원이 주인이 되는 전교조를 만들고 싶어요. 조합원들이 적극적으로 전교조 활동에 참여해 주인으로서 역할을 함께 하길 바랍니다.”
정진강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경기지부 지부장은 지난해 11월 경기지부장으로 취임한 이후 늦은 취임소감으로 이같이 밝혔다.
정진강 지부장은 “노동조합의 주인은 조합원이기 때문에 조합원들이 적극적으로 전교조 활동에 참여하도록 만드는 임무를 갖고 있다”며 “조합원이 참여한다면, 그것이 노조의 본연의 모습이고, 살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전교조의 출범 당시를 회상하며 “1989년 전교조 출범 당시 대학생이었고, 1993년 발령을 받고 바로 전교조에 가입했다. 1999년 합법화가 될 당시 조합원으로서 국회에 갔었는데, 그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전했다.
전교조는 1989년 비합법 노조로 출범한 이후 10년만인 1999년 합법노조가 됐다. 그러나 2013년 박근혜 정부 때 법외노조 통보 처분을 받은 뒤 7년만인 지난해 9월 재합법화되며 교원노조법상 노조 지위를 회복했다.
이에 대해 정 지부장은 “노동조합은 헌법으로 보장돼 있다. 정권의 구미에 맞지 않는다고 팩스 한장으로 노조가 아니라 통보를 했다는 것 자체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본다”며 “합법화 투쟁에 힘을 많이 쏟다보니 과거의 전교조 역할들을 못했던 측면이 있다. 지금은 합법화가 됐기 때문에 법적 지위 회복과 함께, 테두리 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합법 노조로서 교육에 대한 부분으로 다시 설 수 있는 사업을 진행하려고 한다. 경기도에 참교육연구소를 설치해 조합원들이 갖고 있는 정책적 역량과 활동들을 가지고 제2의 참교육실천과 경기도교육정책에 대한 제안을 제시하고 싶다”고 밝혔다.
아울러 2022년 지방선거에 대해 “진보교육 시대를 통해 일정부분 성과는 있었지만 한계에 다다랐다는 생각이 든다. 아무래도 대학교수 출신 교육감은 초중등 교육에 대해 한계점이 보인다”며 “현장중심의 제2의 진보교육시대를 위해 학교 현장에서 실제 아이들을 가르치고, 학부모를 만나고, 학교 구성원들과 교육구성원으로 일했던 사람을 교육감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난 1년 교육계는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큰 변화를 겪었다. 전교조는 급변한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방안과 다양한 시도를 계획하고 있다.
정 지부장은 “코로나19로 ‘코로나 교육3법’을 제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학생수 20명 상한제와 학생 주당 학습 노동시간 도입, 수업일수 축소 등을 통해 근본적인 체제의 변화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변화하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유연한 시스템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선 수직적 관료체계를 가진 교육부 중심이 아닌, 학교 자치가 필요하다”며 “학교 자치가 이뤄졌을 때 구성원에 의해 어떤 상황에서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아울러 교육과정 편성권이나 평가권 등도 학교로 넘어가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박한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