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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BRT 등 광역교통 인프라 계획 확정… 5호선 김포검단 추가 검토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추가 검토사업 포함
걸포북변역 복합환승센터·검단~대곡 광역도로 추진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향후 5년간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계획이 담긴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025)’을 6일 최종확정 했다.

 

이번 계획을 통해 확충되는 광역교통시설은 총 122개로 광역철도 41개, 광역도로 25개, 광역 간선급행버스(BRT) 12개, 환승센터 44개 등이다.

 

2025년까지 총 7조1000억 원이 투입되며 3차 계획(3조8000억 원)과 비교해 국비 투자 규모가 3조 원 이상 증가했다.

 

수도권 광역철도 사업은 김포와 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를 비롯해 총 15개 노선이 확정됐다. 대장홍대선(부천대장∼홍대입구), 위례과천선(복정∼정부과천청사), 제2경인선(청학~노온사) 등이 담겼다.

 

또 신구로선(시흥대야∼목동), 고양은평선(새절∼고양시청), 송파하남선(오금∼하남시청), 강동하남남양주선(강동∼하남∼남양주), 위례삼동선(위례∼삼동), 분당선(왕십리∼청량리), 분당선 연장(기흥∼오산), 일산선 연장(대화∼금릉), 신분당선(호매실∼봉담) 등도 추진된다.

 

이밖에 인천시 서구 대곡동에서 김포시 마산동까지 이어지는 검단~대곡 광역도로 노선도 신설한다.

 

단 인천2호선 안양 연장, 서울6호선 구리남양주 연장, 서울2호선 청라 연장, 별내선 의정부 연장,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은 장래 여건변화 등에 따라 추가적으로 검토해 추진한다. 앞서 정부는 GTX-D 노선의 강남 직결이 무산되면서 대안으로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을 제시했다.

 

수도권 신규 광역 BRT 사업으로는 ▲성남∼복정 ▲청량리∼도농∼평내호평 ▲계양·대장 ▲올림픽대로(행주대로~당산역) ▲강변북로(수석 나들목~강변역) 등 5개 구간이 신설됐다.

이중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는 이동식 중앙분리대를 활용해 차선을 유동적으로 조정하는 고속 전용차로 버스체계인 BTX로 구축된다.

 

이밖에 ▲덕정역 ▲부천종합운동장역 ▲의정부역 ▲동탄역 ▲구리역 ▲아주대삼거리역 ▲운정역 ▲초지역 등 총 22개 지역에 환승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신규 사업으로 추가된 김포(걸포북변역)을 포함해 ▲용인역 ▲금정역 ▲대곡역 ▲인덕원역 등은 상업시설이 대규모로 조성되는 복합환승센터로 조성된다.

 

이윤상 국토교통부 광역교통정책국장 “대도시권내 출퇴근 시간 단축 등 광역교통문제가 크게 완화되고, 지역별 중점 사업 추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 = 편지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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