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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반도체 투톱 2분기 성적표, 삼성 '웃음' LG '선방'

삼성 ‘어닝 서프라이즈’ 영익 12조5000억원
반도체 슈퍼사이클, 비스포크 등 가전 선전
LG전자 매출 17조원, 영익 1조원 대 유지
MC사업부 철수 컸나…영익 전기대비 37%↓

 

 

삼성전자와 LG전자의 2분기 실적이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어닝 서프라이즈(시장 예상치를 벗어난 깜짝 실적)’로 영업이익이 개선된 반면, LG전자는 휴대폰사업부 철수에도 선방한 모습이다.  

 

7일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게재된 양사의 올해 2분기 영업실적(잠정) 공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매출액으로 63조의 실적을 냈다. 전기 대비 3.65% 감소한 수치이나, 전년 동기 실적과 비교하면 18.94%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의 경우 12조5000억원으로 전기 대비 33.26% 증가한 호실적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실적과 비교하면 53.37% 대폭 증가한 수치다.

 

삼성전자의 이번 어닝 서프라이즈에는 반도체 호황의 영향이 컸다.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비대면) 수요가 반도체 수요로 이어져 슈퍼사이클 효과를 냈고, 클라우드 기업들의 서버 수요로 인한 D램 메모리 반도체 가격 상승이 호조로 작용됐다.

 

이외 삼성 네오 QLED TV, 비스포크 가전 시리즈 등 소비자 생활가전 부문에서도 나름의 선전을 내 이번 실적을 뒷받침했다.

 

반면 LG전자의 올해 2분기 성적표는 호조 속 일부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매출의 경우 17조1101억원으로 전기(17조8124억원) 대비 3.9%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11조5288억원)와 비교해 48.4% 대폭 증가했다.

 

반면 영업이익에서 1조1128억원을 기록해 전기(1조7673억원) 대비 37% 감소했다. 전년 동기(6722억원)와 비교하면 65.5% 증가해 영업이익 1조원대를 유지했다.

 

업계에서는 LG전자의 이번 실적에 대해 생활가전(H&A)과 TV 부문의 선전을 원인으로 꼽는다. 이번 발표에서 부문별 실적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 판매와 신성장가전, 에어컨 등 여름 성수기 가전 판매가 실적 개선에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이달 말 휴대폰 사업 종료 발표 등 휴대폰 영역의 완전 철수를 선언하고 관련 인력의 대규모 재배치를 마무리 짓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실적 발표에서 MC사업부 실적은 중단영업손실로 처리됐다.

 

한편 LG전자는 이달 말 실적설명회를 통해 당기순이익 및 사업본부별 확정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 경기신문 = 현지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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