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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학교 "교육회복 종합방안, 알맹이 없어…전면 재검토해야”

"'교육회복 종합방안 기본계획', 알맹이 없어"
"원격학습교실과 학교별 교육복지사 늘려야"
"과밀학급 기준 학급당 20명 이하로 조정해야"

 

민주주의학교가 교육부의 ‘교육회복 종합방안 기본계획’과 관련해 “알맹이가 없는 실망스러운 수준”이라며 해당 정책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교육시민단체 민주주의학교는 2일 논평을 통해 “교육부 발표는 여러 방안을 복잡하게 나열할 뿐, 불명확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단체는 우선 지난달 29일 교육부의 교육회복 종합방안 등 교육정책을 재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주의학교는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해 교육여건을 개선할 수 있을지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며 “교육부의 기본계획에는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분석과 평가가 빠졌다”고 지적했다.

 

교육회복 방안으로 ▲온-오프라인 결합형태 원격학습교실 상설 ▲학생들의 심리 정서회복을 위한 휴먼 뉴딜 정책수립 ▲학급당 학생수 20인 이하 감축 ▲안전한 학교, 창의미래형 학교로의 전략적 이행방안 수립 등을 제시했다.

 

이 단체는 원격학습교실은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 학생들이 학교의 유휴교실, 주민자치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수업에 참여하고 급식 및 방과 후 지도까지 이루어진다고 설명했다. 또 학교별 교육복지사가 담임교사와 협력해 늘어난 교육복지 수요에 대응해야 한다고 첨언했다.

 

아울러 교육부가 과밀학급 기준을 학급당 학생 수 28명으로 제한한 데 대해 “학령인구 감소를 이유로 학교 신증설을 억제하는 정책을 전환해야 한다”며 “교원수급 계획도 현실화해 학급당 인원을 최소 20명 이하로 조정하는 것이 미래지향적 창의형 학교로 나아가는 디딤돌”이라고 전했다.

 

송주명 민주주의학교 대표는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새로운 교육목표와 환경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뉴딜과 같은 새로운 전략을 보여주어야 한다”며 “교육부가 안일함을 극복하고 더욱 분발하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김민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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