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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학교, 집단따돌림은 줄었지만…언어폭력은 늘어

지난해 조사보다 언어폭력은 9%p 늘고 집단따돌림은 12.5%p 줄고
가해 이유는 장난 등, 상대 괴롭힘에 대한 대응, 오해와 갈등 등 순

 

코로나19 확산에도 학습결손 등 우려로 등교가 확대된 이후 집단따돌림은 줄었으나 언어폭력은 다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교육청은 경기도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1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 4월 도내 초4~고3 재학생 전체 111만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참여율은 84.8%로 지난해 73.3%보다 11.5%p 늘었으며, 94만 2000여 명이 참여했다.

 

조사 결과 피해응답률은 0.9%로 지난해 조사보다 0.1%p 높고 전국 1.1%에 비해 0.2%p 낮다.

 

학교급별 피해응답률은 초 2.3%, 중 0.4%, 고 0.2%로 지난해 조사보다 초등학교는 0.7%p 늘었고 중·고등학교는 모두 0.1%p 줄었다.

 

피해 유형은 언어폭력(41.9%), 집단따돌림(14.3%), 신체폭력(11.8%), 사이버폭력(11.1%), 스토킹(6.5%) 등 순이다. 지난해 조사보다 언어폭력은 9%p 늘어난 반면, 집단따돌림은 12.5%p, 사이버폭력은 2.3%p 줄었다.

 

피해 발생 장소는 학교 밖 50.9%, 학교 안 49.1%로 나타났으며, 지난해 조사보다 학교 밖이 13.9%p 늘었다.

 

가해응답률은 0.3%로 지난해 조사와 같고 전국 0.4%보다 0.1%p 낮다.

 

학교급별 가해응답률은 초 0.7%, 중 0.1%, 고 0.04%이며, 지난해 조사보다 초등학교는 0.2%p 늘었고 중·고등학교는 같다.

 

가해 이유는 장난이나 특별한 이유 없음(36.3%), 상대방이 먼저 나를 괴롭힘(19.5%), 오해와 갈등(11.1%) 등 순이다. 지난해 조사보다 장난이나 특별한 이유가 없음에 대한 응답이 8.9%p 늘었다.

학교폭력 목격응답률은 2%로 지난해 조사와 같고 전국 2.3%보다 0.3%p 낮다.

 

목격 후 긍정 행동은 69.3%로 지난해 조사보다 5.8%p 늘었다. 이 중 피해를 받은 친구를 위로하고 도움(33.6%), 때리거나 괴롭히는 친구를 말림(18.6%), 보호자, 선생님, 경찰관 등 주위에 알리거나 신고함(17.1%) 등 순으로 나타났다.

 

심한수 학생생활인권과장은 “이번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분석해 교육지원청 학생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학교폭력 예방과 사안 처리를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피해학생 보호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번 조사에 따른 학교별 결과는 이달에 학교정보공시 사이트(학교알리미)를 통해 공개하고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오는 10월 초·중·고 247교를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 경기신문 = 김민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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